“정비사업 현장감각·실무능력 커지고, 자신감도 충만해졌다”
“정비사업 현장감각·실무능력 커지고, 자신감도 충만해졌다”
수료생들이 들려준 주거환경연구원 교육과정
  • 최진 기자
  • 승인 2020.03.04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제우 대표 “명 강사진의 명쾌한 사업해설에 감동”
김경미 대표 “정비사업 현장흐름을 빠르게 파악”
조승연 대표 “정비사업에 대한 앎의 지평 넓어져”
권도경 부사장 “도정법 법령집 이해할 수 있어 뿌듯”

윤기재 팀장 “신탁업무 수행 필요한 업계 흐름 습득”
이현숙 이사 “현장전문가들의 명품강의 매우 만족”
이준규 조합장 “현장사례와 해법 배울 수 있어 흐뭇”
문정일 팀장 “판례와 법률사례 업무수행에 큰 도움”
피재일 상무 “전문지식 쌓고 정비사업 도전의식 생겨”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사정비사업 전문교육기관인 사단법인 주거환경연구원에서 개설·운영하는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과정의 수료식이 지난달 21일(42기)과 이달 6일(43기)에 각각 열렸다. 교육을 마친 42·43기 수강생 114명은 교육을 통해 정비사업에 대한 전문성이 강화됐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도시정비사업의 최고 실무전문가로 거듭난 42기·43기 교육생 9명의 교육소감을 들어봤다.

㈜파이브지티 정제우 대표이사

▲수강동기
=하우징헤럴드에 얼굴인식보안로봇 ‘Gfacebot’의 인터뷰 중 마침 42기 새 교육과정이 시작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돼, 선뜻 수강하게 됐습니다. 

▲교육소감
=정비사업 추진절차가 복잡하고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또 전문지식 습득뿐 아니라, 훌륭한 강사들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현직 조합임원이거나 향후 조합업무를 담당하실 분들에게 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교육성과
=얼굴인식 보안로봇을 조합에 홍보할 때 교육을 통해 얻어진 전문지식을 동원할 수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또 42기 원우회장으로서 현장에서 활동하는 63명의 원우들과 인연을 맺은 점도 큰 재산이 됐습니다.

헤르메스도시개발(주) 김경미 대표이사

▲수강동기
=앞서 교육을 수강했던 주변 지인들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신청했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 그 추천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소감
=정비사업의 전반적인 실무를 깊이 알 수 있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특히 현장 실무자인 동기 수강생들이 있어, 각 현장·분야별 상황을 들을 수 있었던 점이 유익했습니다. 덕분에 글로는 배울 수 없는 현장 흐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성과
=수시로 변하는 도정법이기에 본인 업무가 아니면 알지 못할 개정 법률과 이에 따른 변화에 대해 교육받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교육을 받고난 후에는 누구와도 정비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자연스럽고 즐겁게 할 수 있게 됐습니다.

HnC건설연구소 조승연 대표

▲수강동기
=주변 지인들의 강력한 추천으로 시작했습니다. 정비사업 자체가 접근이 쉽지 않고 절차법에 대한 이해도 요구되기 때문에 전문교육을 수강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교육소감
=처음에는 정비사업 교육이 단순히 절차만 파악하고 암기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교육을 듣다보니 여러 이해관계와 소송 등이 얽혀 복합하고 어려운 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교육을 통해 정비사업에 대한 앎의 지평이 넓어졌습니다.

▲교육성과
=정비사업을 모두 이해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적어도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틀은 이해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주)지여이앤씨 권도경 부사장

▲수강동기
=현장에서 정비사업 관련 업무를 수행하면서 도정법에 대한 지식의 갈증이 있어왔는데, 앞서 교육과정을 수료한 지인의 추천으로 수강하게 됐습니다.

▲교육소감
=먼저 주1회 4시간씩 5개월이라는 교육과정을 마쳤다는 뿌듯함이 앞섭니다. 특히 예전에는 어렵게만 느껴져서 펼쳐보기를 꺼려했던 도정법 법령집을 친근하게 접하고 내용까지 이해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 가장 뿌듯합니다. 

▲교육성과
=도정법과 관련한 지식습득 외에도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넓어졌습니다. 또 동기 원우들과 돈독함을 가질 수 있었고 조합이 겪는 어려움을 더욱 이해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업에 정말 필요했던 교육이었다는 것이 교육이 끝난 후 더욱 체감하고 있습니다.

대한토지신탁(주) 윤기재 팀장

▲수강동기
=법 개정으로 신탁사가 정비사업을 지원할 수 있게 바뀌었고, 대한토지신탁도 조합의 사업파트너로 정비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정비사업 시행자로 거듭나기 위해 교육을 수강하게 됐습니다. 

▲교육소감
=정비사업 전반에 대한 체계적 교육으로 재건축·재개발의 다양한 사례와 관계법령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자로 활동하는 전문가들의 경험을 접할 수 있어, 신탁업무 수행에 필요한 업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성과
=현장 실무자로 활동하는 동기들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현장이해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도심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고, 이러한 성과를 통해 소규모재건축에서 신탁사가 조합과 함께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무한종합컨설팅 이현숙 이사

▲수강동기
=정부가 2014년부터 단지별 맞춤형 주거개선을 위해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을 허용하고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직증축 리모델링 컨설턴트로서 리모델링과 연관이 깊은 도정법과 정비사업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어 수강하게 됐습니다. 

▲교육소감
=오랫동안 현장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강사님들 덕분에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살아있는 정보를 배웠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 함께 공부했던 동기들의 열의에 힘입어 더 즐겁고 보람된 교육이 됐던 것 같습니다.

▲교육성과
=리모델링과 재개발·재건축을 넘나드는 주거환경의 멀티컨설턴트가 꿈인 저에게 큰 성장이 됐던 시간입니다. 이전에는 몰랐던 정비사업과 친근해지니, 주거환경 개선에 대한 새로운 지평이 열렸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얻어지는 성취감과 행복지수가 더 커졌습니다.

용강동 우석연립재건축조합 이준규 조합장

▲수강동기
=재건축조합에서 일하며 전문지식과 경험 부족이 벽처럼 느껴졌습니다. 이에 재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용강3구역 김영환 조합장님이 이 교육을 소개해 주시면서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존경하던 조합장님의 추천에 힘입어 수강하게 됐습니다. 

▲교육소감
=법무법인·신탁사·건설사 등 재개발·재건축 관련 업계에 현직으로 일하는 다양한 수강생들을 만나면서 교육을 추천받은 이유를 알게 됐습니다. 강의가 거듭될수록 현장사례와 문제발생 원인, 그리고 해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육성과
=우선 조합업무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당장 해결해야 할 업무에 급급하기 보다는 앞으로 준비해야 할 사업단계를 선제 대응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교육을 통해 우리 우석연립 재건축사업이 성공에 한발 다가섰다고 생각합니다.

㈜빛세움 문정일 팀장

▲수강동기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교육과정을 익히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비업체에서 일하다 보니, 관련 내용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기피했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공공지원 입찰에서 가산점 요건이던 교육이수 직원이 퇴사해 제가 교육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교육소감
=강의가 거듭될수록 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게 됐던 시간이었습니다. 이제는 정비사업 분야 최고의 교육을 이수했다는 자부심까지 생겼습니다. 예전에는 신입직원에게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현장 실무자가 반드시 받아야 할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성과
=정비업체 임원으로서 수없이 조합원을 만나고 수많은 법률문제를 접하게 되는데, 재개발·재건축 전문 변호사들이 꼭 필요한 내용을 강의해주셔서 큰 도움이 됩니다. 현장 실무자에게 밀접한 판례와 법률을 배웠기 때문에 앞으로도 업무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건축사사무소 건원엔지니어링 피재일 상무

▲수강동기
=33년간 건설업에 종사한 뒤 최근 건원엔지니어링에 입사해 반포주공1단지 건설사업관리단 CM으로 정비사업에 입문했습니다. 업계 지인들이 도정법과 정비사업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정비사업전문관리사 교육을 수강하라고 권유해 신청했습니다. 

▲교육소감
=원서를 접수하며 100% 출석·30분 전 강의실 도착, 수석 졸업이라는 개인적인 3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만, 아쉽게도 모든 목표를 이루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목표를 이루려 노력했던 덕분에 만족할만한 전문지식을 쌓았고 정비사업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교육성과
=훌륭한 강사진의 실무 지향적 강의를 들으면서 정비사업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정비사업의 취지와 방향, 그리고 문제점과 예방법까지 배웠으니, 이제는 현업에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갈 생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