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규제에 재건축 사전홍보 급부상... 대형건설사 일감 쏠림도
정부규제에 재건축 사전홍보 급부상... 대형건설사 일감 쏠림도
맞춤형 제안서 내용보다 브랜드만으로 입찰 불가피
소외된 중견건설사들도 TV·유튜브로 이미지 강화
  • 최진 기자
  • 승인 2020.04.1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규제 및 처벌수위 강화로 ‘클린수주’문화를 만들겠다고 나섰지만, 정비사업 현장들은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 건설사 간 차별화된 제안 조건이 사라지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운 대형건설사로의 일감쏠림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한남3구역 시공자선정 과정에서 본보기를 보이려는듯 건설사 압수수색과 재입찰 권고 등의 고강도 규제카드를 선보였다. 이후 수주전은 정부규제를 의식하며 홍보전을 지양하는 분위기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최근 입찰을 마감한 서초구 신반포15차의 경우 삼성물산·대림산업·호반건설이 각각 입찰에 참여해 제안서를 제출했는데, 특화설계·무이자 사업비대여 등이 정부 규제로 막히면서 건설사 간의 차이를 찾아 보기 힘든 모습이다. 그동안 건설사들의 제안에서 차이를 드러냈던 분담금 납입방법·마감재·커뮤니티시설 등도 상향평준화로 차별성을 찾기 힘들어졌다.

특히 코로나 사태로 현장설명회나 홍보관, 총회 등의 적법한 홍보기회조차 사라지면서 기존에 형성된 브랜드 선호도를 뛰어넘기 힘들어졌다. 결국 GS건설과 대우건설 등 대형건설사들뿐 아니라, 서희건설·태영건설 등 중견사들도 비대면 홍보방식인 TV광고와 유튜브 광고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 상승을 위해 애쓰고 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정부의 신경질적인 규제와 코로나사태 여파로 최근 영상홍보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며 “영상홍보의 주된 전략은 브랜드 이미지 강화인데, 투자한 홍보비 기대치만큼 수주전에서 직접적인 실효성이 나올지는 아직 미지수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중견사들은 주택시장의 일감 쏠림현상을 우려하고 있다. 수주물량 감소로 대형건설사들이 중소현장까지 넘보는 상황에서는 브랜드 위주의 경쟁구조가 절대적으로 불리하다는 것이다.

중견사 관계자는 “정부 규제로 홍보활동 영역이 줄면서 맞춤형 제안서 내용보다는 브랜드만으로 손쉽게 현장을 접수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장에서는 반포주공1단지 수주전 이후 줄어들던 사전홍보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최근 조합창립총회를 진행한 강남의 한 재건축 현장에서는 대형건설사들이 총회장에서 사전홍보전을 펼쳤다. G건설사 홍보요원들은 총회장 입구에서 건설사 로고가 그려진 띠를 매고 건설사 홍보멘트와 함께 “조합설립을 축하드린다”는 말을 건넸다. 조합창립 총회가 끝난 후에는 L건설사 홍보요원들이 총회에서 막 선정된 조합임원들에게 명함을 건네며 관심을 드러냈다.

사전홍보에 대한 조합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한 재건축 조합장은 “유명 건설사가 현장에 얼굴을 비추며 사전홍보를 하면 조합원들은 ‘우리 사업이 잘 되겠구나’라고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라며 “사업성에 대한 기대와 안정감이 커지기 때문에 건설사들의 사전홍보는 조합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반면 정비업계 관계자는 “대형건설사가 사업 초기부터 사전홍보를 해놓은 현장은 조합과 조합원들의 기대가 커진 상황이라 중견사가 명함을 내밀기 힘들다”라며 “대형건설사 간에도 누가 현장을 선점하느냐가 점차 중요해질 것이기 때문에 사전홍보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