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점동 대표 "정비사업 상가PM... 독립정산제의 합리적 상가협약서 제안"
류점동 대표 "정비사업 상가PM... 독립정산제의 합리적 상가협약서 제안"
랜드엔지니어링(주), 전국 250여곳 재개발 재건축사업장의 파트너
아파트·상가 분리해 별도 정산... 국내최초 상가독립 정산제 시행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0.05.2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의 터전을 새롭게 일구는 정비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토목, 건축, 법률, 세무 등 분야별 전문 역량이 유기적으로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 필수. 2007년 설립한 랜드엔지니어링(주)(대표 류점동)은 감정평가사·행정학박사·법무사·세무사·토목기술사·건축 및 토목특급기술자 등 전문 인력을 자체적으로 보유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인다. 

“재건축ㆍ재개발 사업관리는 기술력, 행정력, 사업추진력 3박자가 맞물려 원활하게 돌아가야 합니다. 내부적으로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외부요소에 휘둘리기 쉽습니다. 랜드엔지니어링(주)은 분야별 전문가가 두루 포진되어 있어 어떤 돌발상황에도 냉정하고 전문적으로 대처할 수 정비사업전문 관리업체입니다.”

류점동 대표 또한 도시 및 지역개발을 전공한 행정학 박사이자 정비사업에서 핵심적인 감정평가사 출신으로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한국감정원에서 도시정비사업팀장으로 근무할 당시 서울 강북 지역 재건축ㆍ재개발 업무를 지원ㆍ평가하며 정비사업을 입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눈을 키웠다. 

항상 조합의 입장에서 사업성에 중점을 두고 투명하게 사업을 이끌 때 비로소 성공적인 정비사업의 뼈대를 세울 수 있다고 강조하는 류점동 대표. 랜드엔지니어링(주)은 이에 발맞춰 개발부담금 및 재건축부담금 산정, 재건축ㆍ재개발 사업성분석(추정분담금), 정비기반시설 설치비용 산정, 임대주택매각대금(매입비) 산정, 국공유지 무상양도, 녹색건축 인증 컨설팅, 분양가 상한제에 따른 분양가격 산정 등 정비사업의 사업비 절감과 연결되는 업무를 적극 수행하고 있다. 

그 실력을 인정받아 전국 250여 사업장의 파트너로 함께한 랜드엔지니어링(주)은 2년전 상가 건설사업관리를 주요 업무에 추가했다. 아파트 조합원과 상가 조합원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며 사업 전체가 지연되는 사례가 늘고 있는 만큼 랜드엔지니어링(주)이 원만한 해법 찾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국내 최초로 상가 독립정산제 방식으로 진행된 잠실 시영아파트 재건축(현 파크리오아파트)이다. 상가독립정산제란 아파트와 상가를 분리하여 개발이익과 비용을 별도로 정산하고, 상가협의회가 상가에 관한 관리처분계획안의 내용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는 것을 조합과 상가협의회가 합의해 보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조합원 간의 사전 협의를 통해 내부 갈등을 최소화함으로써 사업의 발목을 잡는 분쟁과 소송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랜드엔지니어링(주)은 단지별 특성을 감안해 상가 독립정산제에 필요한 합리적인 상가협약서를 제시합니다. 아파트와 상가 조합원 사이의 오해와 갈등을 중재해 최선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게 노하우죠. 무엇보다 상가 수익성 및 활성화를 위해 각 단지에 맞는 상가 사업계획안을 수립하여 제시합니다. 신속한 사업 추진과 조합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지요.”

역동적인 정비사업 현장에는 늘 분쟁과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진정한 고수는 문제를 풀어내는 해법을 넘어 이익을 극대화하는 상생의 묘안을 제시한다. 랜드엔지니어링(주)이 최고의 파트너로 손꼽히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