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파트가 시범 공공재건축” 집주인들 “황당하다” 벌써 불만
“우리아파트가 시범 공공재건축” 집주인들 “황당하다” 벌써 불만
정부, 이달 말 정책발표
  • 최진 기자
  • 승인 2020.08.0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주택공급 부족에 쫓기는 정부가 다급하게 마련한 공공재건축 방안이 서울 재건축 현장에서 외면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 4일 공공재건축과 도심고밀화개발 등 서울 주택공급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당장 주택시장에 선보일 공공재건축 시범현장을 물색하고 있지만, 시범단지로 거론되는 아파트 소유자들은 구체적인 정책발표가 나오기 전부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업계와 서울시에 따르면 정부는 사업이 답보상태에 놓인 재건축단지들 가운데 준공 년차가 오래된 노후 아파트 현장을 공공재건축 시범단지로 선정할 예정이다. 1호 후보지로 거론되는 곳은 노후화로 인해 재난위험시설물로 지정된 용산구 이촌동 중산시범아파트, 영등포구 신길동 남서울 아파트, 관악구 봉천동 해바라기 아파트 등이다. 또 준공 50년차를 앞두고 있는 여의도와 용산, 압구정 아파트들도 시범현장으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사업추진 여력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의 지구단위계획 및 정비계획 미수립 등으로 인해 발을 구르고 있는 일부 현장들은 공공재건축에 불만인 상황이다. 그동안 정부가 집값 상승을 우려해 의도적으로 재건축을 막아온 여의도, 압구정 등에서는 임대주택 등의 조건부 혜택이 필요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여의도의 한 입주자대표회의 관계자는 “그동안 여의도를 두고 서울의 뉴욕 맨하탄을 비롯해 다양한 개발계획이 거론됐었는데, 갑자기 임대주택을 끼워 넣는 공공재건축 이야기가 나와서 황당하다”라며 “공공재건축이 임대주택을 수용하면서도 프리미엄 재건축단지를 선보이는 사례가 나오지 않는 한, 대부분이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압구정 재건축단지 추진원장은 “압구정은 인센티브나 혜택을 바라는 현장이 아니라, 지난 4년간 적법하게 내놓지 않은 지구단위계획 때문에 조합설립과 사업추진이 막혀있는 곳”이라며 “임대주택을 내놓으라는 공공재건축은 기대도 없고 우리 상황에도 맞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정부가 공공재건축 카드를 꺼내면서 섣불리 뇌관을 건드렸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공공재건축을 통해 고밀도개발과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택가격 불안을 부채질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강남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정부가 재개발에 이어 재건축도 공급대책으로 고려한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강남의 대규모 재건축단지들의 호가가 다시 오르기 시작했다”라며 “그동안 정부가 새 아파트 공급을 억눌러서 당장 2021년부터 서울 주택공급이 반토막 나기 때문에 앞으로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기대가 사그라질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