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해제구역들 공공재개발 참여검토
정비사업 해제구역들 공공재개발 참여검토
정비사업장 20여곳 관심
  • 최진 기자
  • 승인 2020.08.1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8·4공급대책에서 사업 참여조건이 개선된 해제구역에서는 공공재개발 사업참여가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구역해제 이후 노후 주거지 개선에 대한 희망이 없던 현장들이 공공재개발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지난 2017년 사업조건 악화로 구역해제 된 성북구 장위9구역은 지난 4일 정부의 공급대책에 따라 공공재개발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장위9구역은 구역해제 이후 일부 도로변 신축빌라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지가 노후 주거지로 방치되고 있었다.

접근성이 좋은 일부 지역에서는 가로주택이나 신축빌라 사업이 추진됐지만, 대부분의 노후 주거지 방치로 인한 지역 슬럼화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정부가 구역해제 현장에 대한 사업 참여 여건을 개선하면서 슬럼화를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다.

김지훈 장위9구역 재개발추진 준비위원장은 “지난 5·6공급대책에서 국토부가 ‘구역해제 현장은 공공재개발 고려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혀 공공재개발은 고려하지 않고 있었는데, 이번 공급대책에서 참여 조건이 개선돼 참여 여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라며 “현재 업계 전문가들과 구청 등을 오가며 공공재개발의 장단점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전문가들도 구역해제 현장의 경우 공공개발 검토가 합리적이라는 반응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사업이 좌초된 재개발 현장의 경우 주거환경을 개선할 별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공공재개발 참여가 나쁜 조건은 아니다”라며 “강북 해제현장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계자도 “현재 20여 곳의 재개발 현장들이 공공재개발에 적극적인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