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12구역 재개발, 공공재개발 주민투표 만장일치
장위12구역 재개발, 공공재개발 주민투표 만장일치
‘주택공급 활성화지구’ 공모신청 주민 뜻 확인
짧은 안내·조사기간에도 주민들 적극 호응
  • 최진 기자
  • 승인 2020.09.1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문조사 내용을 검토하고 있는 장위12구역 통합재개발 추진위원회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 성북구 장위12구역 재개발사업이 주민 설문조사를 통해 공공재개발 사업추진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장위12구역 재개발추진 준비위원회(위원장 최연숙)는 지난 5일 SNS 설문조사를 통해 ‘공공재개발 참여 의향’을 조사한 결과 참여자 133명 전원이 만장일치로 공공재개발 추진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문조사는 공공재개발사업 시범구역 선정의 첫걸음인 ‘주택공급 활성화지구’ 지정을 위해 추진됐다. 활성화지구 선정을 접수하기 위해서는 주민동의 10%를 확보하는 것이 첫 과제다. 이에 준비위원회는 지난 4~5일 SNS 설문조사를 통해 긴급히 주민들의 찬반투표를 실시했고 133명 전원 만장일치로 공공재개발 추진에 찬성표를 확보했다.

준비위원회에 따르면 장위12구역 전체 토지등소유자는 600명 정도며, 이중 통합재개발에 대해서는 298명이 동의서를 제출한 상태다. 이에 주택공급 활성화지구 공모신청 요건에 따른 주민동의 10%는 60여 명인데, 준비위원회는 이날 설문조사를 통해 요건의 2배 이상을 확보했다.

최연숙 장위12구역 재개발추진 준비위원장은 “주민들의 뜻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투표에 참여한 주민들은 압도적으로 공공재개발에 적극적인 찬성의사를 내비쳤다”라며 “설문조사 안내기간이 짧았고 조사기간도 이틀간만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활성화지구 공모신청 요건을 훌쩍 넘겼기 때문에 앞으로 공공재개발 추진의 기상도가 맑다”고 말했다.

장위12구역은 지난 2014년 장위뉴타운 중에서 가장 먼저 정비구역이 해제된 곳이다. 이후 이곳은 신축빌라가 난립하면서 도로 및 기반시설이 개선되지 않아, 주차난을 비롯한 열악한 주거환경이 지속돼 왔다. 주민들은 장위12구역이 장위뉴타운의 입구에 위치했기 때문에 통합재개발 추진이 필수적인 현장이라고 말한다.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장위12구역이 난개발로 방치된다면 향후 장위뉴타운에 대규모 주거시설이 들어섰을 때 서울 중심으로 향하는 길목이 막히는 상황”이라며 “지리적인 필요성과 주민들의 높은 동의율을 바탕으로 반드시 공공재개발이 추진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추진된 장위12구역 재개발사업 내용에 따르면 이곳은 서울 성북구 장위동 231-233번지 일대 4만8천514㎡에 용적률 229.98%, 건폐율 17.82%를 적용해 780가구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신축하는 재개발사업을 추진했다. 장위뉴타운 구역 중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면적임에도 불구하고 장위뉴타운 초입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많은 건설사로부터 러브콜을 받았다.

하지만 지난 2014년 부동산 경기침체의 끝자락에서 서울시 뉴타운출구전략에 따라 결국 정비구역에서 해제됐다. 당시 분양시장 불안과 분담금 문제 등으로 주민들이 재개발에 반대한 것이다. 하지만 인근 구역들의 재개발 성공사례가 전해지고 분양시장도 전환되면서 주민들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재개발추진 준비위원회가 결성됐고 신축빌라로 인해 토지등소유자가 대폭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50%의 재개발 동의율을 기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