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온라인·모바일 서비스 시작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온라인·모바일 서비스 시작
인터넷‧모바일 지도서 클릭 또는 주소 검색 후 바로 확인
용적률‧건폐율 등 필지별 건축규제, 건축한계선‧공개공지 등 공간정보도 제공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0.09.2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 이용방법

 

[하우징헤럴드=김병조기자] 서울시가 지구단위계획 온라인 열람 서비스를 921일부터 시행한다. 우선 13개 자치구에서 시행하고 내년에 시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컴퓨터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서울도시계획포털(https://urban.seoul.go.kr) 내 지도서비스를 통해 지구단위계획 온라인 열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민이 지구단위계획 세부내용을 확인하려면 해당 구청을 직접 방문해 수십 페이지의 종이도서와 도면을 일일이 열람해야 했다.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는 마포구청 1곳에서만 자치구 내 지구단위계획 및 개발사업에 대한 정보를 전용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지구단위계획은 건축물의 용도, 용적률, 건폐율, 높이 등을 정한 도시관리계획이다. 주로 역세권과 재개발재건축 구역 등 주요 부지에 지정돼 시민들의 재산권과 직결되는 규제정보로 작동하고 있어 각종 건축행위나 개발사업 추진시 지구단위계획 상세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지구단위계획은 필지별 건축행위를 직접적으로 규제하는 법정계획으로 현재 서울시 내에 총 482(104) 지구단위계획구역이 지정관리되고 있다. 녹지를 제외한 서울시 시가화면적(371.5)28%에 해당된다.

서울시가 새롭게 구축한 지구단위계획 온라인 열람 서비스는 서울 전역의 지구단위계획 상세정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이를 GIS(지리공간정보)를 기반으로 인터넷 지도 상에 시각화한 것이다.

사이트에서 Active-X 설치 없이 바로 열람이 가능하며, 인터넷 브라우저나 기기(모바일도 가능)에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하다.

지도에서 개별 필지를 클릭만 하면 각 필지별 지구단위계획 결정정보와 건축규제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건축한계선이나 공개공지 위치 같은 공간정보도 한 눈에 볼 수 있다. 검색창에 찾고 싶은 지역의 주소를 입력해 바로 확인도 가능해 편리하다.

어렵고 생소한 도시계획 용어는 바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면 용어설명 페이지가 바로 떠서 도시계획 관련 지식이 없는 시민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우선 올해 종로, 중구, 용산, 성동, 성북, 은평, 마포, 양천, 영등포, 동작, 관악, 강남, 서초 등 13개 자치구 281개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시범 서비스하고, 연말까지 나머지 DB구축 작업을 완료해 내년 초 25개 자치구 전체 총 482개 구역으로 전면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이용 예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