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위9구역 재개발추진 준비위, 공공재개발 사전의향서 제출
장위9구역 재개발추진 준비위, 공공재개발 사전의향서 제출
토지등소유자 10.4% 동의... 공공재개발 속도전
  • 최진 기자
  • 승인 2020.09.22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시가 공공재개발 고시공고를 낸 지 하루 만에 서울 성북구 장위9구역이 주민동의 요건을 채워 사전의향서를 제출했다.

장위9구역 공공재개발추진 준비위원회(위원장 김지훈)는 22일 오전 9시 성북구청을 방문해 ‘장위9구역 사전의향서’를 제출했다. 사전의향서는 공공재개발의 첫 단추인 ‘주택공급 활성화지구’ 선정을 위한 접수 과정으로,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5% 이상이 동의할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는 하루 전인 지난 21일 ‘2020년 공공재개발사업 후보지 공모’ 양식을 공고했다. 공고에는 공공재개발 사업의 목적과 개념, 사업절차 등에 대한 안내문과 이에 따른 서식 4가지가 담겼다. 세부적인 서식으로는 △사전의향서 △공모신청서 △사업계획서 △공모참여 동의서 등이다.

장위9구역은 토지등소유자 670명 가운데 70명(10.4%)의 동의를 받아 사전의향서를 접수했다.

김지훈 장위9구역 준비위원장은 “서울시 공고가 발표되자마자 이를 주민들에게 알렸고, 공고를 기다렸던 주민들이 준비위 사무실을 방문해 사전의향서에 서명했다”라며 “오후 3시경에 이미 사전의향서 접수요건을 충족했지만, 퇴근 후 사무실을 방문한 주민들의 동의서까지 더해 아침에 바로 구청에 접수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해당 구역에 대한 건폐율‧용적률, 단독주택‧공동주택, 노후‧불량 건축물 등의 조사가 필요한 ‘공모신청서’와 토지등소유자의 세부 물건주소 및 토지 총괄현황 등의 조사가 필요한 ‘사업계획서’, 그리고 토지 및 건축물의 소유자 확인이 필요한 ‘공모참여 동의서’ 등을 추가로 마련해 이달 내로 모든 절차를 매듭지을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덕분에 고시공고 하루 만에 사전의향서를 제출할 수 있었다”라며 “성원과 지지에 보답하고자, 신속하게 나머지 행정절차들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장위동 인근 구역들도 공공재개발 참여를 위한 속도전에 나섰다. 장위8구역과 12구역도 주민 카톡방을 활용해 서울시 공모신청 내용을 알리고 사전의향서 접수를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