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주공 중층단지들 공공재건축 카드 ‘만지작’
상계주공 중층단지들 공공재건축 카드 ‘만지작’
사업성은 어떨까
  • 최진 기자
  • 승인 2020.10.1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상계주공 단지들이 일제히 재건축 추진에 시동을 건 가운데, 기존 재건축조합들로부터 외면 받은 공공재건축(고밀재건축)의 활로가 상계주공 현장에서 찾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부 단지들에서는 상계주공 재건축의 걸림돌로 여겨지는 높은 용적률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용적률 인센티브를 약속한 공공재건축을 대안으로 거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계주공은 강남구 개포·고덕(1981년)과 양천구 목동(1983)에 이어 1985년 정부의 ‘신시가지 주택사업’일환으로 1987년부터 1989년까지 순차적으로 4만가구가 공급된 현장이다. 현재 모든 단지들이 재건축연한 30년을 충족한 상태로 서울 지하철7호선 마들역과 4·7호선 환승 노원역을 중심으로 분포돼 교통 환경이 우수한 현장이다.

하지만 단지 대부분이 15층 규모의 중층으로 준공돼, 재건축을 추진하기에는 열악한 여건이다. 대부분 단지는 용적률 170~190%에 이르고, 4·9·12단지의 경우 200%를 넘어선다. 3종일반주거지 최대 용적률 250%를 적용한다고 해도 사업성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게다가 상계주공 아파트 평형이 대부분 50㎡ 미만의 소형 평형대라서 추가분담금 폭탄이 우려되고 있다.

상계주공 단지들 중 가장 용적률이 낮았던 8단지의 경우에도 2018년 분양당시 유사 평형으로 조합원분양이 진행됐을 때 3억원에 이르는 추가분담금이 발생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가장 사업성이 양호하다는 8단지가 3억원에 이르는데, 나머지 단지들은 추가분담금 폭탄을 떠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소유자들 안에서 추가분담금 우려가 제기되자, 일부 단지들은 정부가 공공재건축에서 임대주택 부담을 줄일 경우, 공공재건축을 타진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상계주공 준비위 관계자는 “정부가 임대주택 의무비율을 양보한다면 상계주공뿐 아니라, 강북의 여러 현장들도 공공재건축을 긍정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점차 서울 중층아파트 재건축이 서울 주택공급을 책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정부가 공공재건축 임대주택 부담률을 완화해 실효성 높은 정책으로 개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