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준호 글로벌지엔 대표이사
인터뷰- 김준호 글로벌지엔 대표이사
“보상에 이주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
재개발 조합원들 분담금 최대한 줄이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0.10.1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금청산자들 철저히 조사한 후 신속하고 정확한 토지보상을 하는 것이 조합원 손실을 줄이는 가장 핵심 업무"라고 강조하는 김준호 대표이사.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현금청산자들에 대한 조사업무에서부터 토지보상, 이의재결 및 이주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재개발사업의 성공을 지원하겠다. 신속하고 정확한 보상업무로 조합원들의 분담금을 최대한 줄이겠다고 김준호 대표는 말한다. 재개발사업에 대한 그의 포부만큼이나 조합과 함께 하는 글로벌지엔의 미래가 밝아 보인다.

▲재개발사업에서 토지보상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소개해 달라

=재개발사업을 하다보면 사업에 반대하는 현금청산자들이 반드시 발생 하게 된다. 이러한 현금청산자에 대한 보상의 절차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전체적인 재개발사업의 사활이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상업무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사업의 승패를 가를 수 있기 때문이다. \

이렇듯 토지보상 업무는 재개발사업에서 사업에 반대하는 현금청산자를 대상으로 보상 기본조사부터 보상계획의 수립·공고, 협의·토지수용까지의 지원업무를 말한다. 철거와 착공, 명도소송을 진행하려면 소유권이 확보되어야 하기 때문에 신속한 보상은 결국 빠른 이주와 철거를 동반한다. 따라서 소유권을 확보하는 보상업무야 말로 재개발 사업에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 업무라 할 수 있다.

▲글로벌지엔은 어떤 회사인가

=글로벌지엔은 토지수용 업무를 전담하는 회사다. 합동 행정사 사무실로 시작해 올해로 11년째 토지수용의 행정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회사는 대표이사 및 전문 경영 실무진이 모두 행정사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으로 모든 보상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전문 행정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지엔은 10년 이상의 회사경력을 장점으로 하여 도시계획시설사업, 개발사업, 정비사업의 기본업무인 세입자조사에서부터 지장물조사, 영업권조사 등 모든 조사업무와 영업보상 및 현금청산자의 토지보상 업무인 수용재결, 이의재결 업무 및 이주관리를 원스톱으로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회사라 자부한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사례는

=당사는 서울 거여2-2, 영등포1-3, 영등포1-4, 영등포기계상가, 안양예술공원, 수원115-6 등 도시계획시설사업, 도시환경정비사업에서 약 40여회 이상의 기본조사(세입자,영업장,지장물) 및 토지수용의 실적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최근에 업무를 진행한 수원115-6구역이 기억에 남는다. 해당 구역은 10만㎡이상의 대형 재개발 현장으로 당사는 현금청산자 약 370명 이상, 영업보상 약 230개 이상의 보상대상자에 대한 보상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해 조합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해당 현장은 2022년 입주를 목표로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낙후되었던 현장이 깔끔하고 깨끗하게 변화되어 가는 모습을 가끔씩 보게 될 때 보람을 느낀다. 

▲수주 현장 중 시간을 단축한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 달라

=당사가 업무를 진행한 현장은 조합원 만족도가 매우 높다. 매 현장마다 혼신을 다해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어느 특정 현장을 성공사례로 언급하기 어렵다. 전반적으로 우리 회사에서 업무를 한 현장은 빠른 보상업무로 인해 사업의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빠른 업무 진행은 PF 이후 늘어나는 이자를 최대한 줄일 수 있게 만들었다. 결국 조합의 사업성이 증대되어 최종적으로는 조합원들에게 이익이 돌아가게 됐다. 조합원 및 조합임원들은 업무를 완료한 후에도 재산가치의 상승과 더불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준 것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해오곤 한다. 최선을 다한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생각돼 보람을 느낀다.

▲추진위원회나 조합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도권 및 서울에는 아직도 낙후된 많은 재개발구역이 있다. 하루빨리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기를 바라며, 언제든지 함께 할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로서 새로운 10년을 바라보며 열심히 일하겠다.

재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 토지보상 시 궁금한 점이나 애로사항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우리 회사에 도움을 요청해 달라. 토지보상전문회사로서 성심을 다해 도움을 드릴 것을 약속드린다.

오랜 기간이 지났음에도 사업이 진행이 되지 않는 재개발·재건축 정비구역의 추진위원회 및 조합이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업무를 진행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통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도 함께 고민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