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착장서 열고, 조합원 분산… 재개발 재건축 ‘코로나 총회’ 풍경이 달라졌네
선착장서 열고, 조합원 분산… 재개발 재건축 ‘코로나 총회’ 풍경이 달라졌네
코로나시대 이색 총회 성공사례
  • 최진 기자
  • 승인 2020.10.2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송구역, 선착장·목재창고·관광버스 활용한 모범사례
흑석11구역은 조합원 웨딩홀 1·2층, 실외로 나눠 개최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세가 장기화되면서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조합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속출하고 있다.

조합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항구 선착장과 목재창고 등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장소를 물색하기도 하고, 도심에서 접근이 용이한 웨딩홀과 영화관 등을 총회장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별도의 장소 대관이 어려운 조합의 경우 단지 내 아파트 옥상에서 총회를 개최하는 이색적인 방법도 동원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2일 거리두기 기준을 2단계에서 1단계로 하향했지만, 코로나 사태 장기화와 집단감염 사례가 지속되면서 언제든지 방역기준이 강화될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 사태에 대비한 조합들의 다양한 자구책들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 속에서 시공자 선정·관리처분 총회 성료

인천 동구 금송구역은 1천명 이상의 조합원 수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상황에서 2번의 총회를 무사히 마쳤다. 특히, 정비사업 총회 중에서도 직접참석 요건이 가장 까다로운 시공자 선정총회(재적조합원의 50%)와 관리처분 총회(재적조합원의 20%)를 매듭지으면서 이른바 ‘코로나 총회’의 모범 사례로 거론되고 있다.

금송구역 재개발조합(조합장 강혜경)은 지난 4월 18일 인천항의 한 선착장 물류센터에서 시공자 선정총회를 개최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9조 등에 따르면 조합이 가장 중요한 협력업체인 시공자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적조합원의 과반이 직접 참석한 총회를 거쳐야 한다.

조합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물리적인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인천의 한 대규모 선착장을 총회장으로 대여했다. 조합은 좌석간격을 2m로 넓혀, 거리두기 방역기준을 준수하며 시공자 선정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총회에서 조합원들은 대림사업단을 시공자로 선정했다. 이날 총회는 1천69명의 조합원 중 736명(69%)이 직접 참석해 시공자 선정 요건을 충족했다.

거리두기 기준이 2단계로 격상되면서 실내 50명, 실외 100명 이상의 집합·모임·행사가 금지되자, 조합은 관광버스를 동원한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조합은 지난달 20일 인천 서구의 한 목재창고를 빌려 관리처분 총회를 진행했다.

지난 시공자 선정 총회와 달리 실내외 인원이 제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합은 15대의 관광버스를 동원하는 자구책을 마련했다. 버스 1대당 총 20명의 조합원이 탑승한 가운데 총회를 진행했고 의결권은 별도로 마련된 기표소를 통해 행사했다. 이날 총회에는 총 407명(38%)의 조합원이 직접 참석했고 이날 상정된 10개 안건은 모두 원안 가결됐다.

조합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사업지연과 이에 따른 사업비지출을 방관할 수 없었기 때문에 총회를 강행할 자구책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조합원 수가 1천명에 이르고 특히, 연로한 조합원들이 많았기 때문에 민감하게 총회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장소 협소한 서울 도심, 해답은 ‘인원 분산’

인천 및 경기도 조합들과 달리, 상대적으로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실외 공간을 찾기 어려운 서울 도심의 조합들은 인원을 분산하는 방법으로 자구책을 마련해 총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서울 동작구 흑석11구역 재개발조합(조합장 최형용)은 지난 9월 2일 서울 대방동의 한 웨딩홀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사업시행계획(안)을 의결했다. 조합은 총회를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임대주택 의무비율 상향을 골자로 한 개정된 도시정비법 시행령 적용을 피할 수 있었다.

이날 총회에서 조합은 웨딩홀 1층과 2층, 그리고 실외로 인원을 분산해 총회를 진행했다. 세부적으로는 1층 예식장 1곳과 임시 칸막이로 2층 식당을 나눈 2곳, 그리고 총회 성원을 초과했을 경우 나머지 조합원들을 위한 실외 1곳이다.

특히, 조합은 총회 안내인원을 포함해 각 공간별 인원이 49명이 넘지 않도록 인원제한 방역기준을 철저히 수행했다. 또 4곳의 총회장 출입로를 공간별로 분리해 총회장 출입과정에서도 거리두기 기준이 지켜질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총회에는 총 조합원 699명 중 146명(20.8%)의 조합원이 직접 참석해 사업시행계획 의결·변경을 위한 성원(20%)을 달성했다.

임대주택 의무비율과 관련해 총회를 서둘러야 했던 서울 용산구 한남2 재개발조합(조합장 김성조)도 인원분산 대책으로 총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조합은 태광빌딩 1·2·3층과 야외주차장 등 총 4곳으로 인원을 분산시켜 총회를 진행했다. 이날 총회에는 재적조합원 911명 중 사업시행계획 총회 성원에 필요한 183명(20.0%)이 참석했다. 이날 총회에 상정된 2개 안건은 모두 원안 가결됐다.

한남2구역 조합 관계자는 현관문을 나서기조차 꺼려지는 상황에서도 조합원들의 성원으로 임대주택을 238가구로 유지해 사업성을 지켜낼 수 있었다라며 힘든 시기에 열린 간절한 총회였던 만큼, 집행부와 조합원 모두에게 사업추진 각오를 되새기게 만드는 총회라고 말했다.

▲코로나 일상화… 총회개최는 조합의 업무능력평가

이밖에도 전국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현장 곳곳에서 다채로운 자구책 마련으로 총회개최에 성공하면서 코로나 속 총회 성패가 조합의 업무능력을 가늠하는 잣대가 되는 상황이다.

대전 동구 가양동5구역 재건축조합(조합장 조점수)은 접근성이 좋은 문화시설을 활용한 총회방안을 선보였다. 조합은 지난 5일 대전복합터미널 동관에 위치한 CGV영화관을 빌려 시공자 선정총회를 개최했다. 조합은 각 상영관마다 49명으로 출입 인원을 제한했고, 거리두기 방역수칙에 맞춰 조합원들이 착석할 수 있게 좌석간격을 조정했다. 

코로나 확산 우려로 총회장 대관이 어려운 상황을 이겨낸 묘책도 나왔다. 서울 영등포구 유원제일1차 재건축 조합(조합장 손제균)은 지난달 27일 단지 아파트 옥상 3개동에서 조합원들을 분산해 시공자선정 총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가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 장기화될 전망이기 때문에 조합이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하려면 코로나 총회를 반드시 치러내야 하고 자구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갑작스런 총회장 대관 취소나 거리두기 기준 강화 등 코로나와 관련한 위험요소도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총회를 계획하는 조합은 ‘코로나 총회’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숙지해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