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총회, 지자체와 협력 중요... 총회장 방역까지 함께
코로나 총회, 지자체와 협력 중요... 총회장 방역까지 함께
어떻게 성공했나
  • 최진 기자
  • 승인 2020.10.2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총회 개최에 성공한 조합들은 지자체 방역기관과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자체 보건 담당자들과의 협력으로 방역 전문성을 높이고 정부의 방역기준을 준수해 조합원의 감염확산을 방지하는 안전한 총회를 진행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인해 실내·외 인원이 제한됐던 지난 19일 사업시행계획인가 접수를 위해 열린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 임시총회에는 용산구청 보건담당자 4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조합이 총회를 진행하는 동안 사전에 협의한 총회장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감독하고 방역관련 자문을 지원했다. 또 총회가 끝난 후에는 사후방역 점검을 위한 조치를 안내하고 관계자들이 신속하게 방역업무를 끝낼 수 있도록 지원했다. 

조합관계자는 “구청 방역담당자들은 단순히 총회장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감독하는 것뿐 아니라, 총회 이전에는 조합이 준비해야 할 주요 방역내용을, 총회 이후에는 사후방역에 대한 방법과 안내를 도와줬다”라며 “방역 전문성을 갖춘 담당관들이 파견됐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총회가 진행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서울 동작구 흑석11구역의 경우에는 구청 담당자들이 총회장 출입로 밀집 상황을 우려해 3곳으로 나뉜 실내 총회장소마다 별도 출입로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또 기표소 대기행렬 거리두기 준수와 안내요원까지 포함된 실내 50명 이하 인원제한 사항도 조합에 미리 공지해 총회 방역수준을 더욱 높일 수 있었다.

흑석11구역 조합관계자는 동작구청의 도움으로 총회장 방역상황을 실시간 사진으로 기록하고 전송하는 등 어느 총회보다도 폭넓은 방역대책을 수립할 수 있었다라며 조합 입장에서는 총회개최를 진행하면서도 조합원들의 건강과 안전이 걱정되는 상황인데, 구청 보건담당자들이 총회 준비 때부터 방역사항을 점검해주고 현장에서 직접 감독한 상황이라 더욱 안전한 총회가 진행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총회 개최 여부를 두고 예전에는 지자체와 조합이 갈등을 빚는 상황이었지만, 최근에는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협력의 관계로 변하고 있다”라며 “하지만 일부 현장들은 아직도 총회 방역과 관련한 갈등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한 조합의 소통능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