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꽁 묶인 재건축에 반사이익 기대감… 리모델링 전성시대 오나
꽁꽁 묶인 재건축에 반사이익 기대감… 리모델링 전성시대 오나
서울 수도권 아파트단지 ‘방향전환’ 속출
  • 최진 기자
  • 승인 2020.11.05 10: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기 신도시 아파트단지 곳곳서 사업추진 움직임 
목동우성2차 시공자 선정·문정건영 사업 본궤도
트렌드도 수직증축서 수평·별동형태로 다변화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 재건축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공동주택 리모델링 카드를 꺼내든 노후단지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부가 서울도심 주택공급 부족이라는 상황에서도 재건축사업에 대한 고강도 규제를 지속적으로 내놓자, 불투명해진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으로 선회하는 곳들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서울과 1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새롭게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들은 수직증축보다 수평·별동증축 방식의 리모델링 추진을 고려하고 있다. 수직증축의 경우 늘어나는 하중과 아파트 구조에 대한 ‘2차 안전성검토’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재건축 연한을 채우고도 사업추진이 불투명한 단지나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보다 리모델링 사업성이 더 좋은 현장들이 최근 리모델링 추진에 나서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리모델링 전성시대… 서울 곳곳서 가시화

서울 양천구 목동우성2차아파트 리모델링조합이 지난달 11일 시공자 선정을 위해 개최한 현장설명회에는 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이 참여해 수주의지를 내비췄다. 이에 목동우성2차 리모델링은 오는 27일 입찰마감을 앞두고 대형 건설사들의 입찰 참여로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다. 조합은 수직증축 리모델링 방식으로 기존 1천140가구에서 171가구를 늘린 1천311가구를 신축할 예정이다. 

서울 송파구 문정건영아파트도 지난달 15일 송파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으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문정건영은 2018년 6월 ‘서울형 리모델링’시범단지로 선정되면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서울형 리모델링은 공적자금을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는 대신, 일부 시설을 지역사회에 개방하는 것인데, 이후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이 지연됐다. 하지만 지난해 리모델링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집행부 등에서 교체되면서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서울 강동구 길동우성2차아파트도 리모델링 사업이 가시화된다. 길동우성2차 리모델링추진 준비위원회는 지난 9월 26일 리모델링 창립총회를 열고 리모델링 조합규약 승인 등 사업추진 발판을 다졌다. 조합은 수직·수평·별동 등을 총 동원해 15% 일반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1기신도시도 리모델링 전성시대… 수도권 곳곳서

리모델링 추진움직임은 재건축 연한을 앞둔 1기신도시인 산본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준공 27년차에 접어든 산본신도시 우륵아파트는 지난 9월 19일 산본신도시 최초로 리모델링조합 설립에 성공했다. 조합은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2개 층을 늘려 주차난을 해결하고 수평·별동증축을 통해 196가구를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뒤따르는 단지들도 있다. 산본신도시 율곡주공아파트도 리모델링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동의율을 확보해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또 인근 개나리주공아파트도 리모델링 사업동의율 50%를 넘어선 상황이다. 이들 단지들은 대부분 수평·별동방식으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 수원 영통에서도 수인분당선 지하철 역세권을 중심으로 리모델링 열기가 확산되고 있다. 

수원 영통구 신나무실 민영5단지(신성·신안·쌍용·진흥아파트)는 최근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동의 기준을 달성해 지난달 31일 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 단지는 수평·별동 리모델링을 통해 1천616가구에서 1천858가구로 탈바꿈하고 늘어난 242가구는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앞서 리모델링 사업설명회 과정에서 대림건설이 참여해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는 등 주민들에게 사업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삼성태영아파트도 주민동의율 60%를 넘겨 조합설립이 점쳐지는 현장이다. 이곳은 지난 7월 리모델링 사업설명회에 리모델링 업계의 선두주자인 포스코건설이 수원 최초로 참여해 주민들에게 자사 브랜드를 설명하기도 했다. 삼성태영은 수평·별동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 832가구에서 124가구를 늘려, 일반분양할 예정이며 이후 956가구로 재탄생하게 된다.

▲‘수직’증축 → ‘수평·별동’증축으로… 가로막힌 ‘2차 안전성’회피

새롭게 리모델링 시장에 뛰어든 단지들은 대부분 수직증축보다는 수평·별동증축 방식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수직증축 방식으로 리모델링 열기가 뜨거웠던 분당신도시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시행하는 2차 안전성검토에 가로막혀 수년째 사업이 답보상태에 놓이자, 수평·별동으로 노선을 정한 것이다.

리모델링은 재건축에 비해 사업추진이 상대적으로 수월하지만, 사업방식이 수직증축일 경우에는 상황이 다르다.

지난 2014년 정부가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허용하자, 1기신도시인 일산과 분당에서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곳곳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단지들은 2차 안전성검토에 걸려 사업진척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수직증축형 리모델링 사업이 표류하는 이유는 2차 안전성검토 때문이다. 수직증축에 따라 증가하는 하중을 보강하기 위해 신기술·신공법을 적용할 경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인증이 필요한데, 이 과정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제도가 도입된 이후 2차 안전성 검토를 통과한 사례는 지난 2월 서울 잠실 송파성지아파트 단 1곳이다.

업계 관계자는 “수직증축형 리모델링과 달리 수평·별동형 리모델링을 선택한 단지들은 현재까지 큰 문제없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올해 상반기부터 용인 수지와 수원 영통에서 리모델링 열기가 뜨겁더니, 최근에는 산본신도시를 비롯해 지방광역시까지 리모델링 문의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훈 한국리모델링협회 정책법규위원장은 리모델링 시장이 탄력을 받는 이유는 우선 재건축 연한이 되지 않는 단지들이 향후 연한을 채워 재건축을 추진하려 해도 안전진단을 통과하는 것이 불투명하고 사업추진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라며 또 재건축에 부과되는 기부채납과 임대주택 등으로 인해 리모델링이 재건축보다 사업성이 높다는 판단에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종철 2020-11-05 11:39:02
목동우성2차 시공사선정 유찰됐습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