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재건축 속도전 성과… 일각에선 내홍도 우려
압구정 재건축 속도전 성과… 일각에선 내홍도 우려
철지난 지구단위계획 근거한 추정분담금에 상가분쟁도 복병
  • 최진 기자
  • 승인 2020.11.2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압구정지구 아파트단지들이 실거주 2년 의무제를 피하기 위해 재건축 속도전을 펼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규제에 쫓겨 추진되는 정비사업 형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업지연이 우려되는 상황일 지라도 조합설립을 앞두고 주민 간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한 자리에 정부의 규제로 인한 내몰림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목소리는 현재 조합설립인가를 위해 잰걸음중인 압구정에서도 나오고 있다. 맹목적인 조합설립 동의를 정부가 나서서 권장한 꼴이기 때문에 향후 주민갈등과 피해가 극심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토지등소유자는 “서울시 심의과정에서 수차례나 보류된 2016년도 지구단위계획을 바탕으로 추정분담금을 산정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공원 기부채납과 단지내 도로, 학교이전 등 해결되지 못한 문제가 산적해있는데, 정부의 규제가 주민들을 토끼몰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추진위 관계자는 “추정분담금은 정비사업에서 가변적인 ‘추정’금액이기 때문에 당장 사업 자체가 정지돼버릴 수 있는 상황에서는 경중을 따져봐야 한다”라며 “실거주 규제가 적용되는 순간 압구정은 주거환경 개선의 가능성조차 사라진다”고 말했다. 

압구정3구역의 경우 상가소유주와의 주민갈등도 예고되는 상황이다. 한 상가소유주는 “조합설립 과정에서 임대수익이 끊어질 상가소유자들에 대한 보상 논의가 있어야 하는데, 막무가내로 조합설립을 돕자는 분위기라서 걱정된다”며 “지구단위계획 마련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는 압구정의 상가보상은 뒷전으로 밀릴 것이 뻔하다”고 일갈했다.

이어 조합설립에 동의한 상가소유주들 중에서도 재건축에 대한 불편한 속내를 숨긴 이들이 적지 않다고 귀띔했다.

이에 3구역 관계자는 “이미 주민동의율 77%로 주민의 의지가 조합설립으로 모인 상황”이라며 “일부 상가소유자분들이 종종 섭섭한 마음을 표현하시지만, 재건축은 상가·아파트 모두가 개선되는 사업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갭 투자’를 막겠다는 이유로 실거주 2년이라는 과도한 규제정책을 내놓으면서 주택·상가 구분 없이 모든 소유주들이 조합설립에 동의하고 있다”라며 “정부의 규제에 내몰려 극적으로 추진되는 정비사업의 형태가 결국 주민갈등과 주택공급부족 문제로 악화될 위험성이 높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