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개발‧재건축 정비계획… 시장 재보궐선거 이후로
서울시 재개발‧재건축 정비계획… 시장 재보궐선거 이후로
아파트지구단위계획‧정비구역 재지정 등 모두 보류돼
  • 최진 기자
  • 승인 2020.12.1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시가 여의도 아파트지구 마스터플랜 수립을 비롯해 정비구역 지정 등 재개발재건축 관련 사항을 내년 4월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이후로 보류했다. 새로운 서울시장의 주택정책 노선에 따라 도시계획 및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용산여의도 마스터플랜 및 여의도금융중심지구단위계획 등 서울 도시계획 상당수가 내년 상반기 이후로 결정수립될 예정이다. 여의도뿐 아니라 지구단위계획이 수년간 답보상태인 압구정잠실 등 서울 내 아파트지구에 대한 계획도 일괄 보류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여의도의 경우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지난해 용산여의도 통개발을 언급했던 만큼, 마스터플랜의 윤곽이 이미 검토된 것으로 보고 있다. 공식적인 발언에 이를 정도로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사전 검토가 진행됐기 때문에 향후 새 서울시장 선출에 따라 여의도 개발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 여의도 등 서울 내 아파트 지구단위계획뿐 아니라, 주민동의율 75%를 확보해 정비구역 재지정을 신청한 현장에 대해서도 내년 상반기에 성패가 결정될 예정이다. 지난 9월 주민동의율을 채워 해당 자치구에 정비구역 재지정을 신청한 강남의 한 뉴타운 현장은 최근 구청직원으로부터 정비구역 재지정 사안이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이후 결정될 수 있다는 설명을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서울 주택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은 무리가 있다라며 내년 4월 새로운 서울시장의 선출 이후로 아파트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이나 정비구역 재지정 등 도시정비계획과 관련한 중요 사안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에도 지구단위계획 및 정비구역 지정이 지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당계 인사가 당선될 경우 집값 상승을 이유로 소극적이고 축소된 개발계획이 나올 것이고, 야당계 인사가 당선되더라도 정부와의 대립으로 인해 계획실행단계에서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것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현 정부가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간섭과 규제가 극심한 상태라서 서울시장이 어떤 인사가 뽑히더라도 서울시 주택정책은 더디게 진행될 것이라며 정당 성향에 따라 좌우되는 주택정책보다는 주민들의 의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는 주택정책 기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