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실거주 의무제 적용돼도 재건축 수요 꾸준할 것”
“여의도 실거주 의무제 적용돼도 재건축 수요 꾸준할 것”
사업추진 불투명해도 정부규제로 재건축가치 보존돼
  • 최진 기자
  • 승인 2020.12.1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여의도지구 아파트들의 재건축이 실거주 의무제 적용이 점쳐지고 있지만, 부동산업계는 규제 회피 여부와 상관없이 여의도 아파트의 기대수요가 점차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가 재건축에 대한 고강도 규제로 여의도를 대체할 서울 신축아파트 개발을 틀어막고 있기 때문에 ‘한정판’ 입지를 지닌 여의도의 집값은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실거주 의무제 시행으로 서울 재건축시장이 멈추고 이에 따른 주택공급이 줄어들 경우 여의도를 비롯한 핵심입지의 노후아파트 가격과 재건축 기대수요가 꾸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 여의도 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정부가 재건축시장을 틀어막고 있기 때문에 한정판 여의도 땅을 대체할 현장이 없다”라며 “서울시 2030 도시기본계획도 여의도를 강남과 더불어 3도심으로 낙점했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기대수요는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가치 상승에도 불구하고 재건축사업 전망은 낙관하기 힘든 상황이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분양가상한제를 비롯한 고강도 규제에 실거주 의무제가 적용될 경우 조합설립 자체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서울 노후아파트의 경우 상당수의 소유자들이 실거주 기간을 채우지 못한 상황인데, 새 아파트를 받지 못할 경우 조합설립 자체를 동의해줄리 만무하다”라며 현금청산 에도 아파트 한 채당 20억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청산금 부담도 엄청난 상황이라 향후 5년간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