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ㆍ민간 투트랙 성공사례 '용산4구역'
공공ㆍ민간 투트랙 성공사례 '용산4구역'
서울시·구청 지원으로 용산참사 극복하고 지난해 8월 입주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1.03.1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전문가들은 정부와 지자체가 팔을 걷어붙인다면 충분히 민간사업을 적절한 수준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실제로 지자체가 적극적인 지원행정으로 민간 사업장을 정상화시킨 참고 사례가 있다. 용산참사로 회자되는 용산구 용산4구역이다. 

2009년 1월 20일, 이주가 완료된 상황에서 발생한 참사로 용산4구역은 2천억원의 빚더미에 앉았다. 시공자가 계약해지 되고, 비례율이 60%로 추락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됐다. 해법은 인허가 관청의 적극적인 지원에 있었다. 

서울시와 용산구청이 해법을 찾기 시작했다. 그 결과 기존 2개 필지로 나뉘어 있던 획지를 하나로 통합해 사선제한을 최소화시킴으로써 사업성을 높이고, 주거와 상업비율을 기존 40% : 60%에서 주거 70% : 상업 30%로 변경해줌으로써 정상화 기틀을 마련했다.

용적률도 기부채납 인센티브를 적용받아 기존 749%에서 805%로 개선됐다. 이를 바탕으로 용산4구역은 지난해 8월, ‘용산 센트럴파크 해링턴스퀘어’로 성공적인 입주를 마쳤다. 

최규동 용산4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조합장은 “서울시와 용산구청의 적극적인 지원행정으로 획지 통합, 주거와 상업 비율 개선, 용적률 완화라는 삼박자를 통해 우리 조합의 사업정상화가 가능했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의지를 갖고 규제완화 및 지원을 해준다면 민간사업은 충분히 활성화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