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홍건표 양천구청 목동 재건축 전담팀장
인터뷰- 홍건표 양천구청 목동 재건축 전담팀장
“목동 신시가지 재건축 선제적 지원위해 전담팀 신설
스마트재건축으로 주거환경 새 지평 준비하겠다”
  • 최진 기자
  • 승인 2021.03.1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 양천구청은 지난 1월 ‘목동 재건축 전담팀’을 신설하고 목동 신시가지 일대의 재건축사업에 대한 선제적인 행정지원에 나섰다. 특정 아파트지구에 대한 재건축 전담팀이 꾸려진 것은 서울 25개 자치구 중 양천구가 최초다. 

전담팀은 주민들에게 재건축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절차를 알리며, 향후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목동 스마트시티를 준비하고 있다.

▲목동 재건축 전담팀 신설 목적은

=목동 신시가지는 지난 1985년부터 1988년까지 대지면적 200만평에 2만7천가구가 들어선 초대형 주거단지다. 향후 재건축을 통해 추정되는 주택수는 무려 5만가구 규모다. 서울 도심지 안에 또 하나의 신도시가 세워진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최근 양천구 일대는 목동 신시가지를 비롯해 약 50개 단지가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9년 20개 단지에 불과했던 재건축 안전진단 신청이 올해까지 2배로 증가했다.

목동 재건축 전담팀은 기존 재건축사업팀과 함께 양천구 동서 균형발전을 위한 팀이며, 목동과 신정동 일대 14개단지로 구성된 목동아파트의 재건축이 주요업무다. 목동아파트 스마트재건축과 공공지원을 통한 조합설립 지원 등의 업무를 모두 전담하게 된다. 현재 주민들에게 재건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며 안전진단 관련한 행정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목동 스마트재건축은 무엇인가

=전담팀은 목동 신시가지가 스마트재건축을 통해 대한민국 주거문화의 새 장을 열 수 있도록 지역특성과 전문성이 조화된 도시계획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주민협의체와 전문가집단이 공동으로 스마트재건축을 통한 미래도시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다.

주민협의체는 단지별 3인 이내로 총 40명의 주민이 참여하고 있으며, 전문가집단은 스마트시티·도시계획·정비계획·안전진단 등 분야별 전문가 15인으로 구성돼 있다.

기존 목동 신시가지는 택지개발 방식으로 집단에너지와 자원순화시설이 함께 계획된 신도시다. 따라서 목동 신시가지가 체계적·미래지향적 재건축을 추진한다면 향후 대한민국의 미래 주거환경을 이끌어 갈 새로운 도시 모델로 발전할 수 있다. 

목동 신시가지는 스마트재건축을 통해 교통에너지환경안전생활서비스 분야가 조화된 종합 스마트도시로 재탄생하게 될 전망이다.

도시계획단계부터 공공·민간·주민이 공동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스마트시티의 결과뿐 아니라, 전담팀 구성과 주민협의체 구성 등의 절차까지도 롤 모델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따라서 목동 신시가지 스마트재건축은 단순히 첨단 전자기기가 설치된 신축 아파트가 아닌, 기반시설과 자연환경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스마트도시로 재탄생할 것이다.  

▲차별화된 사업지원 전략이 있다면

=양천구청은 지난 2월 ‘목동아파트 스마트도시 구현 및 재건축정비계획 수립’을 위해 김승원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목동아파트 재건축 추진 TF팀’을 구성했다. 이 팀은 ‘주택과’와 ‘도시계획과’를 비롯해, 기획예산과·미래도시기획단·스마트정보과·도시재생과 등 재건축사업에 연관된 다양한 부서들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향후 서울시가 지구단위계획을 확정하게 되면 TF팀은 신속하게 단지별 정비계획 수립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비계획 수립이나 인허가 영역 등은 구청의 행정권한 범위가 아니지만, 김수영 구청장이 서울시 구청장협의회 사무총장직을 맡고 있고 김승원 부구청장은 서울시 유일의 건축직 부구청장이기 때문에 목동 스마트재건축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높다.

또 TF팀에 포함된 구청 도시계획과가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도시계획 및 구역지정과 관련해 협의 중이기 때문에 조속한 시일 내에 각종 도시계획들이 발표될 것으로 본다.

▲주민 및 정비업계에 한마디

=목동 신시가지 재건축은 이번 세대뿐 아니라, 자녀세대까지 고려한 미래지향적 도시정비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목동 재건축 전담팀은 이러한 시대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면서 앞으로도 주민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 대한민국 주거환경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목동 스마트재건축을 위해서는 주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혜가 꼭 필요하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