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환경연구원, 재개발 재건축사업 활성화 이끈다
주거환경연구원, 재개발 재건축사업 활성화 이끈다
정책연구·교육·사업지원에 18년... 정비사업 싱크탱크로 '우뚝'
  • 최진 기자
  • 승인 2021.06.0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험·실적·전문성 노하우로 최고 전문기관 ‘우뚝’
총회업무대행 두각·전문가양성 프로그램도 인기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주거환경연구원은 지난 2003년 국토교통부의 사단법인 인가를 받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전문 기관이다. 정부 정책과 법령, 제도에 대한 학술적 연구뿐 아니라, 정비사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정비사업과 관련한 이슈가 부동산시장의 핵심 주제로 떠오름에 따라 주거환경연구원의 역할도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

▲전문 연구용역 주도… 전문가 네트워크로 대안 제시

주거환경연구원은 정비사업 제도개선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정비현장에 대한 조사와 문제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이론에 근거하는 각종 제도와 법률이 재개발·재건축 현장에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사전검토와 문제점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연구원은 수도권 및 6대 광역시를 대상으로‘재개발·재건축사업 시장조사’용역을 실시해 해당 지역에 대한 정비사업 추진현황을 파악하고 현장의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분석했다. 나아가 정비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된 원인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

최근에는‘정비사업 사건·사고 조사’용역을 실시해 정비사업 시행과정에서 발생하는 금품수수와 향응 등 다양한 사건·사고를 유형별·사례별로 조사·분석했다. 나아가 전문가 및 관계자들의 의견을 통해 사건·사고 발생원인과 효과적인 구조적 대응책을 도출해 관련 법령개정과 제도보완을 위한 근거자료로 제시했다.

▲최고 전문가 참여한 싱크탱크 구성… 정비사업 정책·제도 해결사

주거환경연구원은 주요 정비사업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문제해결과 정책대안을 모색하는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해왔다. 도시정비포럼 및 토론회 등을 통해 현장 실무에 맞지 않는 제도를 파악하고 연구원 소속 정책자문위원과 각 분야 전문위원들과 함께 제도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10월 주거환경연구원은 공공재건축제도 활성화방안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정부의 제도정착에 필요한 선결과제를 되짚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8·4대책을 통해 수도권 127만호 공급을 발표하면서 공공이 참여하는 정비사업 모델을 제시했지만, 공공재건축의 경우 정비사업 현장의 저조한 참여와 주민갈등이 발생하면서 대책마련이 시급해졌다.

이에 주거환경연구원은 토론회를 통해 공공재건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제도 연착륙을 위한 대책마련을 모색했다. 행사에는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 관계자들과 조합 및 추진위원회 대표, 정비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공공재건축 제도의 실효성 향상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기관은 이날 토론회를 통해 정책과 현장 간 온도차를 실감하면서 인허가 기간단축, 특별건축구역 지정에 따른 이점과 제도적 장치마련, 일반분양 증가에 따른 재건축부담금증가 보완대책 등 제도의 실효성 향상을 위한 여러 대책들을 주문받았다.

▲업계 최대 총회업무 수행실적… 안전성·전문성 두루 갖춰

주거환경연구원 도시정비사업팀은 재개발·재건축 사업추진에 대한 풍부한 실무경험과 연구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주요 사업단계를 진단하고 문제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정비사업의 전문 파트너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서울 송파구 거여2-2지구·아현2지구 등 다수의 현장들이 도시정비사업팀을 통해 초기 사업성 및 공사비 변동내역 등을 검토 받아,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업계 최다 총회업무 수행실적으로 안정적인 총회진행을 기대할 수 있다. 잠실주공5단지·둔촌주공·산성구역 등 1천가구 이상 대단지 총회수행실적만 35건이며, 방배5구역·뉴타운맨션삼호·상대원2구역 등 시공자 선정총회 수행실적 36건, 기타 분쟁총회 등 100여건 이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