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정비사업 정상화 위한 조직개편 단행
서울시 정비사업 정상화 위한 조직개편 단행
‘주택건축본부’(2·3급)를 ‘주택정책실’(1급)로 신설·격상
아파트 지구단위계획 수립 업무도 주택정책실로 이관
‘주택기획관’(3급)을 ‘주택공급기획관’(3급)으로 재편
  • 최진 기자
  • 승인 2021.06.03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오세훈 시장은 후보시절 도시재생사업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서울 주택공급 활성화를 위해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해 왔다.

오 시장은 취임 40여일만인 지난 17일 ‘제38대 서울시정 조직개편안’을 시의회에 제출하며 주택공급 활성화 및 정비사업 정상화를 향한 신호탄을 쐈다. ‘서울의 재도약을 뒷받침할 조직개편’으로 소개된 서울시 개편 조직도는 스피드 주택공급을 기조로 한 부서 통합 및 확대에 방점이 찍혔다.

우선, 서울 집값 상승과 열악한 주거문제를 복합적으로 다루기 위해 기존 ‘주택건축본부’(2·3급)를 ‘주택정책실’(1급)로 신설·격상했다. 그동안 ‘도시계획국’이 담당했던 아파트 지구단위계획 수립 업무도 '주택정책실'로 이관해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재건축사업 정상화의 기반을 마련했다. 

압구정·여의도·목동 등 대규모 아파트지구는 각 사업장의 사업추진 여부가 서울 주택공급량은 물론 주택가격 흐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체계적으로 통합해 관리·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택공급 정책이 분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부서를 통합·일원화함으로써 공급확대 정책에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주택기획관’(3급)을 ‘주택공급기획관’(3급)으로 재편하고 기존 ‘도시계획과’내에서 팀 단위로 운영되던 ‘도시계획상임기획단’은 ‘도시계획지원과’로 재편해 도시·건축 관련 위원회의 전문적인 검토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반면, ‘도시재생’은 각 조직명에서 철저하게 배제됐다. ‘재생정책과’는 ‘균형발전정책과’로 바뀌어 강남·강북의 균형발전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부서로서, 권역별 균형발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역사도심재생과’는 ‘도심권사업과’로 재편돼 기존 역사도심  내 각종 거점 개발사업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오 시장은 “조직개편을 통해 다시 뛰는 서울의 기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