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나크' 보안·편의성 겸비한 스마트 도어락으로 최강자 도전
'라오나크' 보안·편의성 겸비한 스마트 도어락으로 최강자 도전
소비자·트렌드 맞춰 진화 ‘플러스링크’ 플랫폼 구축
문 닫으면 즉시 잠기는 잠금장치 특허 출원
  • 문상연 기자
  • 승인 2021.06.0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문상연 기자] 아파트에 살고 싶어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보안이다. 보안의 기본은 바로 현관이다. 요즘 짓는 아파트는 물론이고 사무실이나 식당 등 어느 곳이든지 전자식 도어락이 설치돼 있다. 특히 신림동 사건 이후 높은 보안성과 편의성까지 갖춘 스마트 도어락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구민기 라오나크 대표이사는 “편의성도 중요하지만 도어락의 근원적인 존재 이유인 보안을 확실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라오나크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으로 주택 안전을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도어락 최고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라오나크

(주)라오나크는 스마트 도어락의 브랜드 ‘게이트맨’의 핵심 인재들이 창업한 기술혁신 기반의 스타트업이다. 현재 스마트 도어락 업계의 대표적인 회사들이 외국 자본에 인수되면서 혁신적인 기술보다는 단기적인 이익에만 집중하는 것에 반발하여 "소비자 가치를 우선시하고 이를 통해 업계와 상생한다"를 기치로 2020년 2월에 창립했다. 

평균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핵심 전문가들로만 구성이 되어 있는 라오나크는 업계에서의 프런티어가 되어 시장을 개척하자는 소신을 바탕으로, 유통 브랜드인 아크(ARK)와 소비자 브랜드인 키인(KEYIN) 등 2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라오나크는 구민기 대표이사, 이경훈 최고 마케팅 책임자, 김승용 최고 창의력 책임자를 필두로 총 4개 부서로 구성돼있다. 각 부서는 △상품개발 (상품기획 및 개발) △마케팅 △세일즈(국내/해외) △품질/서비스 등으로 이뤄져 있다.

구민기 대표는 “스마트 도어락부터 시작해 궁극적으로는 제품, 솔루션, 서비스를 아우르는 멀티 플랫폼 보안 회사로 거듭나는 것이 목표”라며 “특히 외국자본에 밀리고 있는 해외 수출 시장에서 진정한 대한민국 기업으로서 순수 국내 기술과 자본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을 이끌어가고자 하는 포부로 업계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회사를 창립했다”고 말했다.

▲차별화된 보안 기술 개발로 만들어진 스마트 도어락

라오나크는 차별화된 보안 기술 개발 역량을 인정받았다. 최근 특허 출원(10-2021-0033009)한 즉시 잠금장치(Mortise; 도어락 잠금장치 자체 개발)가 대표적인 기술이다. 

현재 존재하는 모든 도어락은 문이 닫히면 그 상태를 인지하고 모터로 잠금쇠를 움직여 도어락을 잠그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러한 동작방식으로 문이 닫힌 후 완전히 잠길 때까지 짧게는 1초에서 길게는 5초까지의 보안 공백시간이 생길 수밖에 없다. 잠깐의 1초, 짧다 생각할 수 있지만 어느 상황에서는 생명을 결정하는 1초가 될 수도 있다. 

문을 닫고 안심하고 있을지 몰라도 따라오는 사람이 바로 즉시 문을 열게 된다면 심각한 위험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 일반적인 전자식 도어락은 평균 3~4초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즉시 잠금 장치가 적용된 도어락은 문을 닫으면 즉시 잠겨 침입을 시도하는 범죄를 방지할 수 있다.

라오나크는 이러한 기술력과 제품 차별성을 인정받아 창립 약 1년 만에 다양한 투자 유치 및 성과를 달성했다. 세부적으로 △KIBO(기술보증기금) 프런티어 벤처기업 선정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IF디자인; 독일 Red Dot,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제조업소프트파워 강화지원 사업 선정(한국산업기술진흥원) △정부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선정 등이다.

▲고객 니즈와 트렌드에 따라 진화하는‘플러스링크’플랫폼

라오나크의 차별화된 강점은 글로벌 제조기업 新트렌드인 기획과 설계 등 소프트파워 역량에 집중하고 있는 부분이다. 실제로 라오나크는 부품과 완제품 조립 등은 100% 아웃소싱을 통해 조달하며 상품기획과 설계, 운영, 마케팅 등 제품 가치를 발굴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역량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극대화시킨 것이 ‘플러스링크’ 플랫폼이다. 플러스링크는 각기 다른 개인의 취향과 가치에 따라 제품이 기능적으로 부족하지 않게끔 추가 디바이스를 간단히 연동해 언제든지 새로운 기능 또는 디바이스를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제품 자체는 기능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미니멀리즘을 지향한다. 이는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해 모두에게 직관적인 사용성과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여기에 플러스링크라는 플랫폼을 개발해 도어락 사용 중 또는 구입 시점에 지문인식, 핀 코드, 보조 잠금장치(안전고리) 등 사용자 니즈에 맞게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했다. 제품의 기능이 구입 시점에 확정되는 것이 아닌 급변하는 트렌드에 맞춰 언제나 진화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