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드론·자율주행… 도심 재개발·재건축 ‘핵심코드’ 로 뜬다
AI·드론·자율주행… 도심 재개발·재건축 ‘핵심코드’ 로 뜬다
4차 산업혁명 이끄는 정비사업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1.06.14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주택에 적용하면 첨단기술 상용화 효과 톡톡
포스트 코로나시대 재택근무 일상화로 투자 관심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인공지능ㆍ드론ㆍ자율주행차로 압축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발전을 위해 도심 재건축ㆍ재개발을 활용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 세계와 경쟁하고 국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4차 산업기술이 필수인데, 그 출발을 도심 재건축ㆍ재개발 활성화에서 시작하자는 것이다.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드론 △도심항공교통 △스마트 유리 등 4차 산업기술들의 공통점은 복잡한 현안 문제에 해법을 제시하는 기술들이라는 점에서 서울ㆍ수도권ㆍ지방광역시와 같은 과밀 도시에 적용해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제안이다. 

▲숨가쁘게 발전하는 4차 산업기술… “기술은 완성 단계에 도달”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관련 4차 산업기술은 이미 완성 단계에 도달했다. 

우선, 인공지능의 경우 자율주행차 기술과 접목돼 상용화 단계에 들어섰다. 자율주행차에 달린 인공지능이 주변 사물을 이미지로 인식해 주행 중인 차량을 멈출지 진행할지를 스스로 판단하는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현재 자율주행차의 이미지 인식 기술은 1초당 1천200장의 이미지를 읽는 엄청난 수준으로 발전했다. 1초당 10여장을 인식하는 인간의 능력을 1백배 앞선 상태다. 전방 도로에 있는 어떤 사물을 인식하면 자율주행차는 그 사물이 사람인지, 고양이인지, 빈 종이상자인지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적절한 차량 제어를 하게 된다.

스마트 유리도 상용화가 임박한 아이템이다. 집에 부착된 유리가 평소에는 투명한 일반 유리였다가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빛을 컨트롤해 스스로 어두워졌다가 밝아졌다 하는 식으로 조명 역할을 하고, 각종 정보가 나타나는 모니터 역할도 한다.

2002년 개봉된 공상과학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온 디스플레이처럼 유리에 나타난 디스플레이를 작동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진다. 거실 창문이 밤에는 영화 보는 스크린이 됐다가, 저녁 뉴스를 보는 대형 모니터가 되기도 하는 시대가 왔다는 얘기다.  

수직이착륙기 형태의 도심항공교통(UAM)을 이용할 날도 머지않았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28년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선언했다. 소음이 적은 전기모터를 이용해 도심 내 곳곳을 연결하고, 활주로 없이 수직이착륙하는 새로운 도심교통수단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수직이착륙기뿐만 아니라 수직이착륙기와 자율주행차를 연결하는 신교통 시스템을 제안하고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상용화를 약속한 2028년은 지금으로부터 불과 7년 후다.  

드론의 경우 선진국은 이미 상용화 단계에 들어갔다. 고객이 인터넷 쇼핑을 하면 드론이 주문한 상품을 싣고 고객의 집 앞마당에 배달하는 형태다. 이에 발맞춰 미국에서는 드론을 통한 ‘재택 쇼핑’ 방식을 실험하고 있다.

고객이 인터넷으로 마음에 드는 핸드백 3개 중 1개를 고르면, 드론이 이 3개 상품 모두를 배달해 고객 앞에 전달하게 된다. 고객은 각 핸드백과 자신의 옷을 매칭시켜본 후 이 중 하나를 고른 뒤 다른 2개를 되돌려 보내며 고객이 최종 선택한 상품은 자동 결제되는 방식이다. 

이 기술들의 안착은 상용화 여부에서 판가름 날 전망이다. ‘기술개발→소비자 관심→대량공급→단가 하락→또 다른 기술개발’이라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상용화 파급효과는 주택이 가장 커 ... 해법은 재건축ㆍ재개발 활용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기술 상용화의 출발점을 도심 재건축ㆍ재개발에서 찾자는 해법이 제시되고 있다.  

하루에도 여러 명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고, 만성적인 교통체증으로 천문학적인 경제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는 복잡한 국내 도심에 4차 산업기술의 적용을 앞당겨 국가 경쟁력 제고와 도시문제 해결을 동시에 도모하자는 것이다. 

특히, 상용화 효과는 업무용 빌딩보다는 아파트에 적용할 때 곧바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재건축ㆍ재개발 부문에 대한 적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토건산업’이라며 정치적 시각으로 가로막을 게 아니라 미래사회 조성을 앞당기기 위한 전략적 차원에서 시각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주택에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할 때 주변산업 파급 효과가 빠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한다.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직장보다는 가정을 우선시하는 트렌드로 흘러가면서 주거 수준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택근무가 일반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는 점도 주택에 대한 관심과 투자 비중을 더욱 높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예를 들어, 4차 산업기술 적용으로 상당 부분의 교통과 가사노동 상당 부분이 해결되면 이용자로 하여금 삶의 수준이 높아졌다는 것을 체감하게 하고, 이 같은 신기술 체험 내용이 주변 사람들에게 급속도로 전파되며 신기술 상용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얘기다. 

업계에서는 이를 위해 정부의 적정 가이드라인 제시가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민간기업에서 열심히 기술개발을 한다고 해도 정부가 뒤늦게 별도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규제를 하게 되면 해당 기업은 수년간의 노력이 물거품 되고 도산 위험에 내몰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가 조속히 적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간기업들이 가이드라인 기준 내에서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이를 상용화시키는 단계로 나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유상근 변리사는 “재건축ㆍ재개발을 토건산업이라며 폄훼하는 구시대적 발상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4차 산업기술의 기초 인프라를 까는 작업이라고 시각을 전환해야 한다”며 “정부에서는 조속히 4차 산업기술과 관련한 각 부문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일종의 운동장을 만들고 그 안에서 민간기업들이 마음놓고 기술개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