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획 민간재개발 이르면 9월 후보지 신청
공공기획 민간재개발 이르면 9월 후보지 신청
도시재생구역들, 사전검토 동의서 징구 등 동의율 확보전략 고심
  • 최진 기자
  • 승인 2021.08.1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권역 도시재생 구역들이 공공기획 민간재개발로 도시재생사업의 출구전략을 정하고 신속한 후보지 공모신청을 접수하기 위한 사전 작업에 돌입하고 있다.

일부 구역에서는 신속한 후보지 신정을 위해 △사전검토 요청동의서 징구 △공공기획 정책 안내문 제작 △시범현장 선정을 위한 주민청원 △구역 토지등소유자 명부보완 △구청장에게 민원보내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간힘을 쓰고 있다.

현재 도시재생 폐지연대 소속 구역들은 공공기획 사업방향 전환과 더불어 ‘사전검토 요청동의서’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르면 9월부터 후보지 신청접수가 시작될 수 있지만, 현재까지 공공기획 후보지 선정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기 때문에 형식이 유사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전검토 요청동의서 징구에 나선 것이다.

또 정책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토지등소유자들을 위해 공공기획의 개념과 장점을 정리해, 안내문을 배포하는 정책 홍보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주민들에게 공공기획의 장점을 미리 인지시켜, 향후 공공기획 공모신청 시 주민동의율을 빠르게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재개발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미리 수용하는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재개발 후보지들이 신속한 동의율 확보전략을 세우는 이유는 앞서 진행된 공공재개발에서도 이러한 노력들이 사업추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공모신청 과정에서 가장 높은 주민동의율을 기록한 성북1구역과 신속하게 주민동의율을 확보한 장위9구역은 최종후보지로 선정돼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사업이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정비업계에서는 공공기획에 대한 잘못된 사전홍보가 이뤄질 경우 공모신청 기간에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는 상태에서 정책발표 당시의 홍보성 문구에 의존한다면 공공성 요구 및 후보지 신청요건 등에서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공공재개발이 해제구역을 중심으로 흥행에 성공한 것처럼, 공공기획 역시 도시재생 구역을 중심으로 기대가 모아지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공공기획의 경우 정책에 대한 세부적인 윤곽이 드러나지 않은 만큼, 주민동의율 확보를 위한 맹목적인 홍보는 자칫 사업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