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공개대상에 이사회·대의원회 녹음자료는 포함 안돼
정비사업 공개대상에 이사회·대의원회 녹음자료는 포함 안돼
정비사업의 시행자가 공개해야 하는 서류 및 관련 자료에 조합의 이사회·대의원회의 녹음자료가 포함되는지 여부(법제처 21-0373, 2021. 8. 2.)
  • 최진 기자
  • 승인 2021.08.1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도시정비법 제124조 제1항 및 같은 항 제3호에서는 추진위원장 또는 사업시행자는 조합의 이사회·대의원회의 의사록 및 관련 자료를 조합원 등이 알 수 있도록 인터넷과 그 밖의 방법을 병행하여 공개go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조합의 이사회·대의원회의 녹음자료가 같은 법 제124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공개하여야 하는 서류 및 관련 자료에 해당하는지?

A. 조합의 이사회·대의원회의 녹음자료는 도시정비법 제124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공개해야 하는 서류 및 관련 자료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도시정비법 제124조 제1항 및 같은 항 제3호에서는 추진위원장 또는 사업시행자가 공개해야 하는 대상으로 정비사업의 시행에 관한 추진위원회·주민총회·조합총회 및 조합의 이사회·대의원회의 의사록관련 자료를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의사록은 회의가 진행되는 과정 및 결과, 참석자들의 안건에 대한 의사 등을 기록한 것이므로, 조합의 이사회·대의원회의 녹음자료가 그 자체로 해당 회의의 의사록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음은 문언상 분명하다.

그런데 도시정비법령에서 의사록의 관련 자료에 대해서는 명확한 정의 규정이나 해석지침으로 참고할 만한 규정을 두고 있지 않은데, 이와 같이 용어의 의미가 불명확한 경우에는 가능한 한 문언의 통상적인 의미에 충실하게 해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면서 해당 법률의 입법 취지와 목적, 관계 법령의 내용 및 법질서 전체와의 조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의사록의 관련 자료란 의사록이 진정하게 작성되었는지 여부, 의사정족수와 의결정족수가 충족되었는지 여부 및 조합원의 의사결정 내용이 올바르게 반영되었는지 여부 등을 판단하기 위해 확인해야 할 필수적 자료로서 참석자명부와 서면결의서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녹음자료가 그러한 확인 자료로서의 의미를 가진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도시정비법 제125조 제1항에서는 추진위원장 또는 사업시행자 등이 청산 시까지 보관해야 하는 대상을 규정하면서 같은 법 제124조 제1항에 따른 서류 및 관련 자료속기록·녹음 또는 영상자료를 별도로 구분하고 있고, 속기록·녹음 또는 영상자료는 모든 회의가 아닌 총회 또는 중요한 회의가 개최되는 때에만 만들도록 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조합의 이사회·대의원회의 녹음자료가 같은 법 제124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공개해야 하는 서류 및 관련 자료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은 이와 같은 규정체계에 부합하지 않다.

아울러 도시정비법 제138조 제1항 제7호에서는 같은 법 제124조 제1항을 위반하여 정비사업시행과 관련한 서류 및 자료를 인터넷과 그 밖의 방법을 병행하여 공개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을 규정하고 있는데, 형벌법규의 해석은 엄격해야 하고 명문규정의 의미를 당사자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지나치게 확장 해석하거나 유추 해석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명문규정도 없이 공개 대상이 되는 조합 이사회·대의원회의 의사록과 관련 자료에 녹음자료가 포함된다고 확대 해석할 수는 없다는 점도 이 사안을 해석할 때 고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