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포원솔루션, ‘AI기반 환기시스템’ MOU 체결
KT-포원솔루션, ‘AI기반 환기시스템’ MOU 체결
포원솔루션 창문형 환기시스템에 KT DX플랫폼 적용
AI로 똑똑하게 환기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공간 조성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1.09.0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KT와 창문형 환기시스템 제작 전문기업 포원솔루션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코로나19와 미세먼지로부터 가족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AI 창문형 환기시스템 협력에 나선다.

KT(대표이사 구현모)와 포원솔루션(CKO 김학겸)은 지난달 25일 오후 3시 포원솔루션 본사에서 ‘AI기반 환기시스템 전략적 제휴 협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했다.

환기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팬더믹 시대에 국민의 건강과 환기시장 확대를 위해 마련된 이번 업무협약은 KT와 포원솔루션이 보유한 역량과 기술을 공유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AI기반 환기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적극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를 위해 KT는 자사의 ABC역량(AI, Big Data, Cloud)의 솔루션 개발 및 상품화를 추진하고 시장 진출을 위한 컨설팅 역량을 제공한다. 포원솔루션은 KT 솔루션을 ‘AI 환기시스템에 적용하여 공동주택의 환기기준을 충족시키고, 설치·적용이 쉬운 환기시스템을 개발한다. 개발된 제품은 22년 입주 예정인 인천 미추홀구 오피스텔 신축공사(상진건설)현장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김학겸 포원솔루션 CKO포원솔루션은 국내외 최초로 창호부착형 스마트 하이브리드 환기설비 시스템를 완성하여, 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 1군 건설사의 대형현장에 시공을 완료했다. 또한 환기와 결로에 대한 높은 기술력으로 국토교통부장관 표창과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은 우수 기업이다이번 K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KT AI기반의 스마트 환기시스템을 구축하여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주거공간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협약식에서는 실내외 공기 데이터 비교분석으로 자동 창문형 환기시스템 가동 창문형 환기시스템을 KT 관제플랫폼과 연동해 관리하는 관제 시스템실내 공기데이터를 분석하여 월별로 제공해주는 분석리포트 등을 선보였다.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이다. 2006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의 경우 의무적으로 환기장치가 설치되어 있지만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않은 게 현실이다. 앞으로 환기시스템의 스마트화를 통해 환기의 중요성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유용규 KT 강남·서부법인고객본부장은 “KT가 가진 DX역량을 적용한 ‘AI 스마트환기시스템을 통해 공동주택과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 측정 및 공기질 개선의 차별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