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전 시장의 ‘재건축 흔적 남기기’ 재검토
박원순 전 시장의 ‘재건축 흔적 남기기’ 재검토
조합원 반발에 시효 종료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1.09.15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서울시는 박원순 전 시장이 추진했던 ‘재건축 흔적 남기기 사업’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갔다. 노후 아파트 1~2개동을 남기는 사업으로 재건축 조합원들의 강한 반발을 샀던 정책이 시효 종료를 앞두고 있는 것이다.  

혜택은 현재 이주 중인 반포주공1단지를 비롯해 이미 공사 중인 개포주공1·4단지, 정비계획안 통과를 앞둔 잠실5단지 등이 받게 될 예정이다. 단지 내 존치하던 노후한 아파트는 편의시설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달 교육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한 잠실주공 5단지는 오는 11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기존 정비계획안에 담긴 기부채납 비율과 공공청사를 포함한 비주거시설 규모 등을 수정할 계획이다. 이 수정된 계획안에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기에 추진됐던‘재건축 흔적 남기기 사업’에 따라 존치될 예정이었던 노후 아파트의 일부분을 변경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당초 재건축 흔적 남기기 사업계획안에는 공원이 들어서는 위치에 있는 523동을 전체 15층 중 4층까지 남기고 철거한 뒤 남은 부분을 도서관으로 활용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현재 1개동 전체를 철거하는 방안까지 포함해서 활용 방안을 재검토하는 내용이 이번 총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재건축 흔적 남기기 사업’은 과거 주공아파트의 생활양식이 문화적 가치가 있다며 보존해야한다는 논리로 서울시가 추진했던 사업이다. 재건축이 이루어지는 단지임에도 불구, 옛 아파트 1~2개동을 존치해 박물관을 만들도록 강제해 조합원들의 강력한 반발을 샀다. 현재까지 잠실주공 5단지와 반포주공 1단지, 개포 1·4단지 등 4곳에서 이 사업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