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공재개발 찾아가는 주민상담소' 시범운영
LH, '공공재개발 찾아가는 주민상담소' 시범운영
장위9구역 공공재개발 맞춤형 정보전달 서비스 실시
LH, "후보지 대상으로 상담소 확대 운영예정"
  • 최진 기자
  • 승인 2021.09.0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8일 서울 성북구 장위9구역 공공재개발 준비위원회 사무실에서 ‘찾아가는 주민상담소’를 열고 주민들에게 공공재개발 정책에 대한 맞춤형 안내 서비스를 제공했다.

찾아가는 주민상담소는 지난달 26일부터 장위9구역에서 시범운영에 돌입, 주민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LH는 공공재개발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해 공공정비사업에 대한 주민 이해도를 높이고 아울러 각종 사업절차에 필요한 주민동의율을 높이기 위해 상담소 운영을 기획했다.

주민상담소는 주민설명회와 달리 소유자 개인의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민설명회가 공공재개발의 제도취지와 절차 등을 포괄적으로 설명한다면, 주민상담소는 상담을 요청한 토지등소유자 본인의 종전자산을 기반으로 세부적인 맞춤형 안내를 진행한다. 토지등소유자 건물의 대지면적과 연면적, 건축연식 등을 고려해 향후 신축될 아파트의 개략적인 권리 정도를 맞춤형 상담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상담에는 해당 공공재개발 사업지 담당자를 비롯해 모두 현직에서 근무 중인 LH 중위급 이상 직원들이 직접 나서, 상담의 질과 전문성을 높였다.

이날 아들과 함께 상담소를 방문한 한 주민은 “새 아파트를 받으려면 수억원의 돈을 더 내놓아야 하는 줄 알았는데, 상담을 해보니 우리 집은 오히려 환급을 받는 상황이라서 너무 기쁘다”라며 “사업에 대한 걱정이 없어져서 이제는 사업만 얼른 추진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해당 주민은 상담을 마친 후 곧장 구역지정 동의서에 서명했다. 또 다른 주민은 신속한 사업 추진을 바란다며 과일과 다과를 상담소에 전달하기도 했다.

상담소 운영에 대한 성과도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장위9구역 준비위원회에 따르면 위원회가 지난 1일 정비구역 지정동의서 징구에 나선지 1주일만에 주민동의율이 40%를 돌파했다. 김지훈 준비위원장은 “상담소 첫날부터 대기열이 길게 늘어설 정도로 주민 호응도가 매우 높다”라며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동의율 확보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공공재개발 2차 후보지 중 가장 사업성이 높은 장위9구역의 시범운영이 다른 후보지에서는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후보지 선정 당시 장위9구역 공공재개발사업은 토지등소유자 670명 기준 예상 신축가구수가 2천300호에 달해, 총 1천630호가 일반 및 임대분양될 전망이다. 아파트 순증 물량이 공공재개발 후보지 중 가장 많아, 후보지 지정 때부터 사업성이 매우 양호한 곳으로 평가됐다. 

이에 LH관계자는 “다른 후보지들도 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추가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향후 모든 후보지에서 상담소를 운영할 예정”이라며 “주민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공공정비사업에 대한 왜곡된 시선과 오해를 풀고 주민들이 안심하고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