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통합기획 재개발 후보지 공모... 강북 '초조' 강남 '느긋'
신속통합기획 재개발 후보지 공모... 강북 '초조' 강남 '느긋'
자치구별 4곳 선정 첫 문턱… 도시재생지역 움직임 활발
  • 최진 기자
  • 승인 2021.10.1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공모신청 대상은 대폭 확대됐지만, 자치구별 추천지역이 최대 4곳으로 발표됨에 따라 신속통합기획에 참여코자 준비한 현장들은 자치구 평가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세우기가 한창이다. 

토지등소유자가 적은 구역에서는 신속한 공모참여에 방점을, 토지등소유자가 많은 구역에서는 높은 동의율을 통해 자치구 평가 지수를 높일 전략을 세우고 있다.

서울 종로구의 경우 토지등소유자가 적은 숭의동은 공모신청 바로 다음날인 지난달 24일 주민동의율 30%를 달성해 공모에 참여했다. 반면, 토지등소유자가 3천명에 가까운 창신동의 경우 지난 4일 동의율 35%를 접수한 후 추가 접수를 통해 주민동의율을 최대한으로 높일 계획이다.

강대선 창신동 재개발 추진준비위원장은 “오랫동안 기다려온 재개발의 기회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주민동의율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공모신청마감일 마지막까지 주민동의율을 최대한으로 높여 반드시 신속통합기획 공모 1호 사업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공재개발과 비슷하게 후보지 경쟁 양극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공모지역 다수가 몰려있는 강북 구역들의 경우 주민동의율 확보부터 치열한 신경전이 발생하고 있다. 반면, 자치구 내 재개발 후보지가 적은 강남 구역들의 경우 신속통합기획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정도로 신속통합기획을 준비하고 있다.

강북의 한 준비위원장은 “우리 구에서만 참여지역이 10곳이 넘기 때문에 매일 밤마다 운영진들이 모여 주민동의율 확보전략과 가점 확보전략을 고심하고 있다”라며 “구역별 경쟁이 치열하고 구역마다 인맥을 통해 얻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공공재개발 때와 같이 출처를 알수 없는 다양한 소식과 정보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강남의 경우 지자체 추천 문턱을 크게 염려하지 않는 모양새다. 강남의 한 재개발 추진준비위원장은 “해당 자치구뿐 아니라, 인근 자치구를 합쳐도 후보지가 많지 않기 때문에 공모신청 마감일까지 최대한 동의율을 확보해 신청할 예정”이라며 “우리 자치구에서는 해당 현장이 2곳밖에 없기 때문에 자치구 평가는 무난하게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공공재개발 공모에서도 강북 지역이 상대적으로 과열되는 양상이 보였는데, 이번 신속통합기획에서는 자치구별 추천지역이 한정돼 더욱 신경전이 치열할 것”이라며 “강남보다 강북 지역의 재개발 참여 요구가 정량적으로 많은 만큼, 자치구별 제한을 없애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가 상황에 따라 지원인력을 파견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자치구에 공모참여가 집중되더라도 충분히 구역별 검토를 신중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