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주용 성남 금광1구역 재개발 주민대표회의 위원장
인터뷰- 전주용 성남 금광1구역 재개발 주민대표회의 위원장
“최초 분양가 1.5배 인상된 금액으로 완판했죠”
  • 최진 기자
  • 승인 2021.11.22 11: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성남시 최대 규모의 재개발사업지로 주목받는 금광1구역이지만, 매머드급 단지 건립에 뒤따르는 각종 인허가 문제와 난관도 다양했다. 성남 원도심을 천지개벽 수준으로 변화시키는 일은 금광1구역 주민대표회의의 투철한 사명감과 권리자들의 단합된 의지가 필수였다.

▲금광1구역 재개발 사업 연혁이 궁금하다

=금광1구역은 성남시가 지난 2002년 구도심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약을 맺고 추진한 순환식 재개발방식의 추진계획 2단계 지구다. 하지만 지난 2010년 7월 이주개시 한 달을 앞두고 LH가 금융위기 수익성 악화 등을 이유로 사업을 무기한 보류하면서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이에 주민대표회의는 LH를 상대로 끈질기게 사업재개를 요구했다. 또 성남시에도 금융비용지원과 미분양 인수, 기반시설비 지원 등 추가지원책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마침내 지난 2013년 전국 최초로 민₩관 합동방식을 도입해 사업 재개에 성공했다.

이후 대림산업을 시공자로 선정하고 사업정상화에 성공한 듯 했으나, 사업시행 단계에서 학교 일조권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또 여러 인허가 문제로 아파트 500호가 삭감될 위기에 놓였으나, 교육지원청, 학교, 유치원 등 유관기관을 동분서주하며 협상을 진행해 결과적으로는 단 1가구의 감축도 없이 5천320가구를 신축할 수 있었다.

▲사업의 강점과 차별성은 무엇인가

=금광 주민대표회의와 권리자들의 뜻이 하나가 돼, 최대 수익성을 보존할 수 있었고 일반분양가를 최초 분양가의 1.5배나 인상된 금액으로 완판하는 기염을 토할 수 있었다. 이제는 불가능을 현실로 만든 명실상부 성남의 금빛 자부심으로 거듭나고 있다.

금광1구역의 강점이자, 차별성은 신도시급에 준하는 압도적인 단지 규모가 우선적이다. 규모 면에서 대다수의 구역을 압도하고 있고, 수도권 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대단지 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다. 사업의 강점이라고 한다면 권리자의 최대 이익과 주택의 높은 미래가치, 그리고 사업추진 자체가 성공사례로 꼽혀 정부의 주택공급 활성화대책의 모테가 됐다는 점이다.

▲현 주택공급 대책에 대한 제언을 한다면

=우리 구역은 순환식재개발과 민관합동방식의 재개발이 모두 접목된 현장이다. 순환식재개발은 이주단지가 미리 계획돼, 저자본 원주민들까지 이주가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공공개발에 대한 시민들의 부정적 인식이 우리 구역의 민관합동 재개발을 통해 크게 개선됐다. 민간과 공공의 명확한 역할분담으로 행정 절차의 간소화와 주택의 미래가치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었다.

금광1구역이 성남을 넘어 대한민국 재개발사업의 롤 모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공공과 민간이 각자의 이점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리고 사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구역 권리자 들의 만족도 및 시장의 지표였다. 누구나 살고 싶고 소유하고 싶은 주거단지를 만드는 것이 정부가 정책방향을 잡아야 할 지표라는 점, 주택정책의 주인은 바로 국민이라는 점을 정부는 잊지 말아야 한다.

▲주민들에게 한마디 전한다면

=불가능하다는 평가가 만연했던 우리 구역이 어느덧 사업의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최근 사업현장을 시찰하면서 밀려오는 감동은 주민대표회의를 끝까지 믿고 지지해주신 주민들에 대한 감사다. 주민들의 성원이 없었더라면 대한민국 개발사업의 새 장을 여는 금광1구역의 성공사례는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서로 생각이 다른 타인들이지만 우리 금광1구역은 서로를 믿고 의지했으며 결국 재개발이 불가능하다는 낙후지역을 자부심의 금빛 땅으로 변화시켰다. 내년으로 예정된 입주의 순간까지 믿음에 대한 가치를 지켜내기 위해 주민대표회의 전원은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키퍼 2021-11-23 21:37:44
펜트리도 없는 구조에 지하창고까지 없으면 성남 재개발 다른 구역에 밀립니다. 일 똑바로 좀 합시다.

아이고 2021-11-24 13:11:52
지하창고도 못만들고 펜트리도 못만든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성남 재개방 대비 강점이 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