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두동 129번지 일대 가로주택정비 조합창립총회 개최
용두동 129번지 일대 가로주택정비 조합창립총회 개최
내년 1월 8일 창립총회 개최
오는 4월 시공자 선정...사업 박차
  • 문상연 기자
  • 승인 2021.12.28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문상연기자] 청계 129번지 일대 트루와(trois)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조합설립을 눈앞에 두면서 가시화되고 있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청계 129번지일대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 신청인은 오는 18일 인근에 위치한 동원교회에서 조합창립총회를 개최한다. 이들에 따르면 조합설립동의율을 예약자를 포함해 이미 80%를 확보해 조합설립요건을 충족한 상태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경우 조합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토지등소유자 80% 이상과 토지면적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날 총회에서는 총 10개의 안건이 상정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창립총회공고선거관리규정() 및 선거관리위원회 수행업무 추인의 건 조합정관() 의결의 건 조합 제규정() 의결의 건 조합장 선입의 건 감사 선임의 건 이사 선임의 건 조합운영비 예산() 의결의 건 조합사업비 예산() 의결의 건 자금의 차입과 그 방법의결, 이율 및 상환금액 지급의 건 창립총회 관련 비용 지급의 건 등이다.

신청인 측은 이번 창립총회를 통해 조합을 설립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악의적인 방해행위를 막기 위해 조합 정관에 합설립에 동의서제출 지연(지체)으로 손해를 입힌 토지등소유자에게 동·호수(·)추첨시 차등을 둔다는 규정을 넣어 조합설립동의서를 의도적으로 늦게 내는 행위를 방지했다.

또한 혹시라도 철회 등의 변수가 생겨 동의율 80%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을 대비해 우측부지를 제척해 사업을 진행하는 대안도 마련했다.

홍순정 함께함 대표는 이번 기회에 반드시 조합을 설립하고 주민들이 염원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했다주민들의 관심과 성원에 항상 감사드리며 아직 조합설립동의서를 제출하지 못한 분이 계시다면 빨리 제출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함께함에 따르면 내년 1월 조합 창립총회 개최를 목표로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20224월 시공자 선정하고 최종 4년이내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청계 129 트루와 가로주택정비사업은 공사비 예상액만 650억원을 넘어 벌써부터 1군 건설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총회 책자에 담긴 SH에서 분석한 사업성 분석 자료에 따르면 비례율이 86%에 불과하다고 나오지만, 이는 잘못된 계산이라는 지적이다. SH의 사업성분석에 따르면 종전자산평가금액이 3.334431천원에 달하는데 신축가구의 일반분양가는 2140만원에 불과하다. 인근 시세가 3.34700만원에서 5300만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에 자체적으로 사업성 분석을 해본 결과 종전자산평가금액은 3.3당 약 2400만원, 일반분양가는 3.33950만원으로 비례율은 245%에 달한다.

가로주택사업의 경우 조합설립동의서 양식을 받기 위해 SH사업성분석이 필수인 만큼 일단 이번 창립총회에는 SH사업성 분석 내용이 들어가지만, 내년 4월 예정된 다음 임시총회에 사업비 및 설계도면 변경 등을 반영한 안건을 상정해 바로잡을 계획이다.

윤종선 조합장 후보는 조합설립동의서 양식을 받기 위해 SH사업성분석이 필수라 들어가긴 했지만, 누가 보더라도 SH에서 종전자산보다 신축되는 건물의 일반분양가가 훨씬 낮게 책정하는 잘못된 계산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우리 구역은 청계천 변의 마지막 3종일반주거지역인 삼각형부지로 개발시 사업성이 뛰어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다. 몇몇 근거없는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마시고 사업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용두동 129번지 일대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사업계획안에 따르면 용두동 129-405번지 일대 구역면적 184임대주택 미건립시 용적률 250% 255가구 임대주택 건립시 용적률 275% 316가구 등을 신축한다. 특히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고 층수 25층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곳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건설사업관리업체인 ()함께함은 사업명을 청계 129 트루와(Trois)로 정했다. 트루와는 프랑스어로 3을 의미한다. 사업지 모양이 삼각형이고, 조합과 시공자협렵업체 3자간의 화합으로 사업 성공을 이끈다는 취지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