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재찬 분당 정자일로 통합 재건축연대 추진준비위원장
인터뷰-이재찬 분당 정자일로 통합 재건축연대 추진준비위원장
“분당의 마스코트 ‘하이엔드 주거단지’
프리미엄 통합재건축의 새 장 열겠다”
  • 최진 기자
  • 승인 2022.11.1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핵심 기업들이 몰려있는 정자일로 일대에서 통합 재건축사업이 추진된다. 네이버 본사를 비롯해 다수의 굴지 기업들이 인접해 있고 수인분당·신분당선 미금역 초역세권 입지에 2,500가구 규모의 재건축이 추진된다는 소식에 주택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재찬 정자일로 통합 재건축연대 위원장은 향후 분당을 대표할 하이엔드 주거지를 만들기 위해 단지 간 소통을 강화하면서 사업속도를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분당 정자일로 단지들이 통합 재건축을 모색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분당 핵심 주거지의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서다. 1기 신도시의 대표 도심인 분당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화를 피할 수 없게 됐고 시설 노후화에 따른 주거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열악해진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지난 2020년부터 논의되기 시작했다. 공동주택 리모델링도 고려했지만, 미래 주거환경과 주택 가치를 고려할 때 재건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더 컸다. 

이후 재건축을 모색하던 주민들이 의견을 나누면서 정자일로 5개 단지(정자동 임광보성, 금곡동 한라3단지·화인유천2단지·계룡·서광영남)가 통합 재건축을 추진하자고 뜻을 모았다. 

▲통합 재건축 방향에 대해 자세히 알려달라

=독립채산제를 기초로 한 단일 시공자 방식의 통합 재건축이다. 정자일로 5개 단지는 용적률과 대지지분, 전용면적 등이 각각 다르고, 단지 소유주들의 특성도 달라서 획일적인 통합은 주민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단지의 상황과 특성에 맞게 재건축을 추진하되 시공자 선정단계에서 단일 시공자를 선정해 해당 건설사의 브랜드타운을 만드는 형태로 통합 재건축을 추진코자 한다.

통합 재건축을 추진하는 이유는 최근 주거 트렌드에 따른 커뮤니티 시설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중소규모 단지의 경우 단지 내부의 협소한 커뮤니티 시설과 여러 제약이 발생한다. 

통합 재건축을 추진하면 주거 트렌드에 적합한 커뮤니티 시설은 물론, 2km가량의 내부 산책로 등을 확보할 수 있다. 단지별로 빈약한 커뮤니티 시설이 아닌, 2,500가구 규모의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을 통해 하이엔드 주거지로 도약할 것이다.

▲통합 재건축을 위한 현재 진행 내용이 궁금하다

=통합 재건축의 경우 단지 간의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각 단지 위원장들이 주기적인 통합 회의를 진행하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분당 재건축연합회에 참여하면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성남시에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질의·민원을 통해 행정적인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이미 성남시를 통해‘2030 성남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통합 재건축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진행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정비사업은 지역의 가치와 발전에도 깊이 연관된 만큼, 분당 도심의 발전을 위한 공공성 요구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예정이기 때문에 향후 인허가 단계에서도 신속한 사업추진을 기대하고 있다.

▲정자일로 통합 재건축에 대한 청사진을 알려 달라

=분당 정자일로 단지들은 지역 랜드마크의 요소를 모두 갖춘 프리미엄 주거지로 거듭날 것이다. 수인분당선과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입지, 그리고 초·중·고교가 어느 단지에서도 도보 10분 거리인 곳으로 교통·교육이 어우러진 주거지 프리미엄을 자랑한다.

또 네이버·두산·SK 등 국내 굴지의 기업들 역시 도보 10분 거리라서 뛰어난 직주 근접성에 따른 수요력도 뒷받침된다. 더불어 탄천 수변생활권과 함께 앞으로 제공될 통합 재건축으로 얻어질 녹지, 그리고 대형 커뮤니티 시설까지 갖춰진다면 여느 지역 부럽지 않은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주거지가 완성될 것이다. 

통합 재건축을 통해 주거환경이 개선된다면 모두가 꿈꾸는 최고의 주거지가 마련될 것이 분명하다. 소유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정자일로 주거지의 재도약을 앞당길 수 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