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뉴타운삼호 재건축 새 시공파트너로 GS건설 ‘낙점’
안양 뉴타운삼호 재건축 새 시공파트너로 GS건설 ‘낙점’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2.11.2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산 광주사태 위기 딛고
새 시공자 연착륙에 성공
조합 정면돌파… 대응 탁월

내년 초 철거… 9월 착공
2026년 역세권 편입가능성 
교육·자연환경도 우수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안양 뉴타운삼호가 GS건설을 새 시공자로 선정하고 정상화 궤도에 안착했다. 올해 1월 예기치 못한 현대산업개발 광주 현장 붕괴사태를 맞아 지난 1년여 동안 문제 해결에 집중해 온 결과다.

해법 모색의 갈림길에서 자칫했다간 우왕좌왕하며 사업 장기화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 하지만, 뉴타운삼호 재건축조합(조합장 주원준)은 △실태 파악 △문제해결 로드맵 마련 △과감한 의사결정을 통해 난제 해결에 성공했다. 이 때문에 뉴타운삼호의 이번 시공자 교체는 위기상황에서 갈등 없이 시공자 교체를 마무리한 참고 사례로 활용될 전망이다.

▲총회 참석자 94%로 GS건설 선정

지난 15일 조합은 안양 그레이스켈리 웨딩홀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해 새 시공자로 GS건설을 선정했다. 전체 조합원 중 1,611명이 시공자 선정 투표에 참가한 가운데 1,515명(94%)이 단독 입찰한 GS건설에 찬성표를 던졌다. 

시공자 후보로 낙점 받은 GS건설은 3.3㎡당 공사비로 567만원(부가세 별도)을 제시하고, 미분양 시 자사가 100% 대물변제 방식(최초 일반분양가 기준)으로 공사비를 정산한다는 조건을 걸었다. 공사비 산정은 2022년 12월 기준이며, 지질 여건 변동에 따른 공사비 변동은 없다. 공사기간은 실착공 후 38개월이다.

GS건설은 단지 외관 특화를 통해 명품 아파트 건립에 나선다. 최상층에는 기존에 없던 스카이커뮤니티 2개소와 함께 유려한 곡선이 가미된 오브제 파사드를 아파트 주동 외관에 접목시켜 고품격 아파트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골프연습장, 카페라운지 등 프리미엄 커뮤니티시설과 썬큰 갤러리, 오아시스 그라운드 등 프리미엄 조경을 특화해 과거의 부촌 명성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새 시공자 선정에 안착한 뉴타운삼호는 향후 높은 가치 상승이 예고되고 있다. 대형 시공자 브랜드에 2026년 월판선 안양운동장역 개통으로 역세권 아파트가 되기 때문이다. 반경 2km 이내 15개 학교가 위치해 있고, 경기도 1위의 평촌 학원가와 인접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는 평가다. 관악산, 비봉산, 안양천, 학의천 등의 우수한 자연환경도 장점이다. 

GS건설 측은 “1980년대 안양 부촌의 상징이었던 뉴타운삼호 아파트를 안양의 새로운 중심이자 명품 대단지로 다시 우뚝 세우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임시총회에서는 △시공자 공사도급계약 체결 대의원회 위임 승인 건 △시공자 입찰보증금 조합 운영비ㆍ사업비(대여금) 전환 승인 건 △현대산업개발사업단 차입금 등 정산 합의 승인 건 △자금의 차입과 그 방법ㆍ이율 및 상환방법 승인 건 △선거관리규정 개정(안) 승인 건 △총회 직접 참석비 지급 승인 건 등도 의결했다. 

▲전례 없던 위기 ... 조합, 정확한 진단과 해법으로 정면 돌파

새 시공자 선정에 연착륙한 바탕에는 조합의 발빠르고 적절한 위기대응 능력이 손꼽힌다. 조합은 전례 없는 초대형 악재 속에서도 침착한 실태 파악과 냉철한 의사결정으로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감정에 치우친 무조건적인 시공자 교체는 조합이 가장 경계하는 시나리오였다. 이 경우 기존 시공자의 법적 대응이란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조합이 우려한 최악의 시나리오는 ‘감정적 시공자 교체 → 총회개최금지 가처분소송 등 법정 다툼 장기화 → 기존 시공자의 대여금 반환 청구 및 연체이자 발생 → 새 시공자 선정 절차 중단 → 조합 비용 부담 증가 → 장기적인 사업지연 → 조합원 분담금 상승’이다. 

조합은 기존 현산사업단에 기투입 비용 반환을 약속하고, 새 시공자 교체 과정에 대한 협조를 간곡히 요청했다. 현산사업단도 이에 협력을 약속함으로써 새 시공자 선정 절차가 개시됐다. 

조합이 고심 끝에 ‘시공자 교체’라는 정면돌파 카드를 꺼내든 것은 금융권 움직임에 대한 판단 때문이었다. 조합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대출받아야 할 일이 많다는 점에서 금융권의 움직임은 향후 사업정상화 해법 중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안이었다. 하지만, 현산사업단에 대한 금융권의 시선이 부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총회를 통해 조합원들의 해지 여부를 묻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조합은 조합원들의 전체 의사를 확인하는 과정도 결코 빼놓지 않았다. 조건부 해지 및 민법에 의한 임의해지 등 두 차례의 총회를 통해 현산사업단에 대한 조합원들의 해지 의사를 확인하는 등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해 갈등 소지를 없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