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심기본계획안에 원도심 인근지역도 들썩
서울도심기본계획안에 원도심 인근지역도 들썩
주거·녹지·교통·문화 재정비… 도심 재개발 기상도 바뀐다
  • 최진 기자
  • 승인 2022.12.1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시의 낙후된 원도심이 정비사업을 통해 재도약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은 물론, 용산과 성북, 동대문 등 원도심과 맞닿은 인근 정비사업장들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서울 중심부의 주거·교통·주거환경이 개선될 경우 해당 구역들의 미래가치가 크게 도약하는 것은 물론, 용적률과 최고높이 기준 등이 완화되는 훈풍이 낙수효과처럼 확산될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성북의 한 재개발구역은 최근 서울도심기본계획안 공청회 이후 집행부 및 정비업체와의 회의를 통해 계획안의 실질적인 규제완화 정도와 파장을 예측하고 나섰다. 그동안 재개발 추진에 난관으로 작용해오던 문화재 인근 높이기준이 새 계획안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이다.

해당 구역은 그동안 각종 심의과정에서 ‘주변 경관’을 이유로 용적률이 대폭 삭감돼 왔다. 정부가 올해부터 지속적으로 규제완화 방안을 발표했지만, 실질적인 계획안 내용이 발표되질 않아 현장 적용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었는데, 재정비된 서울도심기본계획안에는 명시적인 기준들이 등장해 적용여부를 타진하게 된 것이다.

종로구의 한 재개발 추진구역에서는 원도심 재정비가 필연적으로 강북지역 도시발전에 숨통을 틔어줄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열악하고 빈약한 생활인프라를 개선·해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비사업이 필요한데, 활로가 개척됨과 더불어 행정지원까지 받을 수 있게 돼, 비약적인 도심 활성화가 기대된다는 것이다.

또 지난 2015년과 2018년에 각각 강화된 원도심 정비사업 규제가 강북지역 전체에 영향을 미친 것처럼 원도심 정비사업 활성화가 강북에 대한 관심과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종로의 한 재개발 추진위 관계자는 “각종 규제와 기준이 현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되고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정비사업 현장에서도 긍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이고 있다”라며 “성곽마을 주변 높이기준이나 문화재 경관규정 등 각종 세밀한 기준들이 획일적으로 강요되기보다는 보존과 상생하는 개발방식으로 자리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