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제도 개편 ‘주택공급 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청약제도 개편 ‘주택공급 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민영주택 가점·추첨제 비율 개선, 무순위 청약 거주지역 요건 폐지
  • 최진 기자
  • 승인 2022.12.1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국토교통부는 청약 제도를 일부 개편하는 내용을 담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이달 16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

이번 제도 개편은 지난 대책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청년층 및 중장년층 등 연령계층별 실수요자들의 내집 마련의 기회를 확대하고, 최근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한 부동산 경기 상황을 고려하여 무순위 청약 자격요건을 일부 완화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현재 규제지역 내 중소형주택(85이하)은 가점제 비율이 높아(투기과열지구 100%, 조정대상지역 75%), 부양가족이 적고 무주택기간이 짧은 청년 가구의 내집 마련 기회가 부족했다.

이에, 청년 가구의 수요가 높은 주택에 대하여는 추첨제 비율을 상향조정하고, 중장년 가구 수요가 많은 대형주택(85초과)의 경우는 가점제를 확대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개편할 계획이다.

또한, 금리 인상, 주택가격 하락 등으로 무순위 청약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원활한 주택공급을 위해 기존의 무순위 청약 시의 해당 지역 거주 요건을 폐지해, 타 지역으로 이주하고자 하는 청약대기자의 당첨기회를 확대한다.

예비입주자 비율은 당초 40% 이상에서 500% 이상으로 확대하며, 예비입주자 명단 공개 기간 또한 60일에서 180일로 연장하여 무순위 청약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권혁진 주택토지실장은 이번 청약제도 개편을 통해 연령별로 실수요에 맞는 주택마련의 기회를 늘리고 예상되는 주택시장 침체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실수요자들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하여 제도화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