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재건축연합회 "설비배관ㆍ엘리베이터 항목 안전진단 점수에서 제외해야"
일산 재건축연합회 "설비배관ㆍ엘리베이터 항목 안전진단 점수에서 제외해야"
고양시 주최 재건축토론회 열려
연합회 관계자 "교체 안한 곳 없다"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3.01.1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내달 중 정부가 1기 신도시 특별법을 발의할 예정인 가운데, 경기도 일산신도시 재건축 논의가 한층 구체화 되고 있다.

고양특례시가 주최하고 주민 대표와 국토교통부 위촉 총괄기획가, 고양시정연구원, LH 등 공공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일산신도시 재건축 정책 토론회 지난 13일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광진 고양시정연구원 팀장이 ‘고양특례시 재건축사업의 현황과 과제’, 김준형 명지대 교수 겸 일산 총괄기획가가 ‘일산신도시 재건축의 방향’이란 주제 발표를 했다.  

김 교수는 “그동안 1기 신도시에서 리모델링을 선택한 까닭은 재건축사업이 사업기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 또한 많이 든다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용적률을 높여 재건축 사업성을 개선하고 인허가 과정에서 사업진행 속도를 높이려면 정부로부터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범사업으로 선도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권상균 LH공공도시정비처 부장은 “특별법은 특례를 제공하면서도 도정법을 지원하는 성격으로 만들어지게 될 것”이라며 “특히, 이주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는 순환이주가 얼마나 가능할 지 검토해 이주주택으로 활용할 물량이 있는지, 없다면 일산신도시 근처의 유휴지를 활용해 이주주택 마련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토론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주택 노후화 및 기반시설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는 점에서 조속한 재건축 추진을 요구했다. 일산신도시 재건축 마스터플랜 관련 연구용역이 예정돼 있다는 점에서 시의회의 예산 책정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고영희 일산재건축 연합회장은 “주민들의 생활불편과 임시방편적 수리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나날이 늘고 있다”며 “분당의 경우 이미 시의회에서 재건축 관련 예산안이 통과되는 등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고양시의회도 예산안 통과 등 전폭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재건축사업 첫 관문인 안전진단 제도의 현실화를 주문했다. 

고 회장은 “1기 신도시 재건축 추진 시 안전진단 기준에서 기존 아파트의 설비배관과 엘리베이터 점수 항목을 제외해야 한다”며 “실제 재건축이 추진되기까지 최소 10년이 걸릴텐데, 그동안 30년이 넘은 낡은 배관과 엘리베이터를 고치지 않고 불편을 겪으며 살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