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전략정비구역 제4지구, 全 임원 해임 및 직무정지
성수전략정비구역 제4지구, 全 임원 해임 및 직무정지
일부 조합원과 협력업체의 해임철회 유도에도 민심 돌리기엔 역부족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3.02.13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성수전략정비구역 제4지구 재개발조합의 全 임원들이 해임되고, 이들의 직무가 정지됐다.

성수제4지구 고급화·정상화추진위원회는 지난 11일 오후 2시 종로구 삼일대로 라이온스 회관 10층에서 조합 임원의 해임 및 직무정지를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조합장 및 이사 10인, 감사 2인 등 전원을 해임했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해임 발의 조합원들은 그동안 경험과 실적이 부족한 설계업체의 선정과 특정 시공자 내정설에 대해 시정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조합 집행부에서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아 해임을 초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조합원들의 불만과 시정요구에도 소통과 설득보다는 일부 조합원과 선정된 특정업체가 주도가 돼, 소위 ‘먹튀박멸회’라고 하는 유령의 조직을 만들어 화를 더 키웠다는 지적도 있다.

해임에 참여한 한 조합원은 “작년 말부터 조합에 업계 125위에 불과한 설계업체를 교체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묵살 당했고, 조합은 설계업체 교체를 위해 절차와 시간이 필요하다는 핑계만 댔다”라며 “조합 사무실의 문턱은 너무 높았고, 시공자가 이미 내정돼 있다는 설이 파다해 1군 시공자들은 발길을 줄였다”고 했다.

이어 “조합에서는 일부 조합원과 선정된 특정업체를 중심으로 해임 철회 동의서를 받는 등 반성의 기미를 찾을 수 없었다"라며 "해임 총회 개최를 방해하기 위해 총회를 열려던 장소에 대한 임대 불허 시도도 여러 차례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는 조합원 735명 중 서면참석 424명, 현장투표 11명 등 총 435명이 참석해 성원했다. 참석자의 약 99%에 달하는 조합원들은 조합집행부의 해임과 직무정지에 찬성했다.

대한민국 최고의 재개발구역 중 하나로 꼽히는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오세훈 시장의 ‘한강르네상스’ 계획의 일환으로 최고 50층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나 고 박원순 전 시장이 도심의 난개발을 억제하기 위해 도입된 한강변 35층 가이드 라인에 의해 사업이 진전되지 못하고 멈춰서 있었다.

하지만 오세훈 시장이 다시 당선되면서 계획된 ‘2040 서울 플랜’에 의해 층수 제한의 폐지로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040 서울 플랜’은 일률적이기보다는 정성적인 높이 관리로 다양한 경관이 있는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수제4지구 재개발사업은 성동구 성수동2가 219-4번지 일대 8만9,828㎡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조합은 이곳에 용적률 315%를 적용해 1천579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