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값·금리 등 공사비 인상 여파로 조합만 울상
원자재값·금리 등 공사비 인상 여파로 조합만 울상
업계 반응
  • 문상연 기자
  • 승인 2023.02.2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문상연 기자] 건설사의 무리한 공사비 증액 요구로 조합들은 그야말로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졌다. 이미 공사를 시작한 단지의 경우 조합이 이주를 시작하면 막대한 이주비 대출이 실행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금융비용이 급속히 늘어나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건설사의 공사비 증액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선분양을 실시한 단지의 경우 공사비 증액에 대한 부담은 고스란히 조합원들의 분담금 증가로 연결되고, 후분양을 택한 단지들도 최근 주택경기 침체로 인해 미분양 우려로 무작정 분양가를 높일 수 없는 상황이다. 

아직 이주에 나서지 않은 단지들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강남 3구와 용산구 등 4개 구를 제외한 모든 지역이 분양가상한제로부터 벗어나면서 오히려 걱정이 늘었다. 여전히 HUG의 분양보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분양가상한제의 경우 공사비 원가를 분양가에 반영하지만 HUG의 고분양가 심사는 공사비보다 인근의 단지의 분양가격이 기준이 된다. 이에 최근 오른 공사비를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다. 

한 재건축조합 관계자는 “건설사는 적정 이윤을 남기기 위해 공사비 인상을 요구하고, 이미 이주를 나간 조합의 경우 사실상 거부할 수 없고 분양가 역시 HUG의 분양보증 등으로 올리기 힘들다”며 “원자재값 및 금리인상 등에 대한 모든 피해를 고스란히 조합이 보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한 그는 “건설사가 손해를 보면서 공사를 할 수 없듯, 일반분양가보다 조합원 분양가가 더 높아지면 조합원들 역시 사업을 할 이유가 없다”며 “주택공급 확대 차원에서라도 정부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