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기연자 구로역세권 재개발 추진준비위원장
인터뷰-기연자 구로역세권 재개발 추진준비위원장
“구로지역 1호 역세권 재개발
신탁시행방식 성공모델 자신”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3.03.1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구로역세권 재개발사업이 상한 500%의 용적률 인센티브를 적용하여 공공 및 민간임대주택을 포함 아파트 1,793가구를 공급하는 계획을 수립 중이다. KB부동산신탁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신탁시행자방식으로의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주민설명회에 대해 소개한다면

=추진준비위원회에서는 토지등소유자 여러분에게 사업을 소개하고 사업내용과 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1차 주민설명회는 지난해 5월 29일 오후 2시 구로동 소재 프로포즈 예식장 3층에서 진행되어 80여명의 주민들이 참석했다. 2차 주민설명회는 8월 27일 오후 2시 동광교회에서 개최되었으며, 주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설명회에서는 7층 이하, 용적률 200%였던 사업 조건이 종 상향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를 적용받아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사업기간과 비례율, 사업비에 대한 대략적인 예상치도 설명했다. 두 차례에 걸친 설명회에 주민들의 관심과 호응이 아주 커 준비하는 입장에서 보람된 시간이었다.

▲구로역세권 재개발사업에 대해 소개해 달라

=구로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은 서울 구로구 구로동 571-62번지 일대 4만6,359㎡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제2종, 제3종 일반주거지역인 혼재된 곳으로 조합이 설립되면 이곳에는 준주거지로의 종 상향과 용적률 455.18%를 적용해 지하 4층부터 지상 최고 35층까지 아파트 1,793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공급할 예정이다. 세부 공급내용은 △39형 316가구 △59형 944가구 △84형 533가구 등이다. 현재까지 파악된 토지등소유자는 411명이며 현재 약40%의 동의서를 징구했다. 

우리 사업지는 서부간선도로 및 1호선 구로역에서 반경 250m 내 사업장으로 서울중심지로의 이동이 편리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 또한 구역 인근에는 NC백화점, 신도림역 현대백화점이 위치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우수하다. 

▲사업추진 과정에 대해 소개해 달라

=우리가 추진하는 사업은 일반 재개발사업이 아닌 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으로 역세권지역에 주택을 건설하려는 민간 사업자에게 용적률 상향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대신 이에 따른 개발이익의 일정부분을 공공임대주택으로 건립해 LH에서 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여러 사업추진 단체의 활동으로 인해 토지등소유자 여러분들이 혼란스러워 했다. 사업추진 방식이 달라 사업의 특성에 대해 이해시키는 부분도 진행과정에서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신탁방식 재개발사업으로 의견이 모아짐에 따라 토지등소유자의 신뢰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신탁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

=신탁방식의 경우 사업 초기 신탁회사가 직접 자금을 조달해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위원회에서는 많은 실적과 노하우가 있고, 자금력이 풍부한 KB부동산신탁과 사업을 함께하기로 의결했다. 곧 업무협약(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정비구역이 지정될 경우 우선협상대상 신탁회사를 선정하고, 내년 초 사업시행자방식의 지정 동의서를 징구할 예정이다. 신탁방식 정비사업은 부동산개발에 대한 전문 노하우를 보유한 신탁회사가 조합 대신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추진위원회나 조합 설립 등의 절차가 없어 보다 신속하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사업자금 조달이 어려운 현 상황에서 신탁회사의 자금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투명하게 사업을 관리해 개발이익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토지등소유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구로지역을 발전시키고자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구로지역 1호 역세권 재개발사업의 성공모델을 남기고 싶다. 대다수 토지등소유자들께서 신속하고 투명한 신탁방식 재개발사업을 원하기 때문에 현재 주민들의 정서나 분위기는 그 어느 때보다 개발에 대한 기대감과 의지가 높은 상황이다.

기대에 부응해 비리 없이 투명하고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 토지등소유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린다. 

향후 사업추진계획은 정비계획 및 구역지정 동의서를 신속하게 징구하는 것이 목표다. 재개발사업 추진준위원장으로서 토지등소유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하나하나 경청하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