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하소현 종로 창신9구역 재개발 추진준비위원장
인터뷰-하소현 종로 창신9구역 재개발 추진준비위원장
“신속통합기획 2차 후보지 낙점
종로 재정비 최전선에 서겠다”
  • 최진 기자
  • 승인 2023.03.09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 종로구 창신9구역이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2차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주거환경 개선의 발판을 마련했다. 창신9구역은 앞서 ‘뉴타운해제 1호’, ‘도시재생 1호’라는 명패를 버리고, 신통기획의 성공사례 현장으로 도약하기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하소현 추진준비위원장은 “재개발을 통해 대한민국 주거환경 도약의 1호 사업지라는 명패를 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종로 창신9구역의 가치와 재개발 동기가 궁금하다

=창신동의 가치는 강북의 중심이자, 대한민국의 중심인 종로에 위치했다는 것이다. 직주근접과 교통, 풍부한 녹지 등 모든 프리미엄 조건이 자연스럽게 갖춰져 있다. 정부와 서울시도 이점을 주목해‘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서 종로의 도약을 명시하고 있다.

반면, 오랜 도시재생사업으로 도심슬럼화가 가속화돼, 재개발이 시급한 곳이기도 하다. 재개발 사업지마다 말썽을 일으키는 신축빌라 조차도 창신동에는 들어서길 꺼려한다. 중심도로인 창신길 조차도 차량 교행이 어려워 주민들은 승용차 대신 오토바이를 자가 수단으로 이용할 지경이다.

생기를 잃어가는 창신동을 가슴아파하면서 현실을 개선할 방법을 모색했고 더 이상 도시재생에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됐다.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진정한 의미의 도시재생을 고민했고 재개발이 꼭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후 한발 먼저 움직이자는 생각으로 동분서주 하다 보니, 개인적인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창신9구역 재개발사업의 최일선에 서게 됐다.

▲재개발 불모지로 불렸던 창신동, 어떻게 신속통합기획 후보지가 됐나

=창신동은 15년 전 뉴타운사업이 추진됐지만, 뉴타운해제 1호 사업지라는 오명을 얻으며 재개발이 좌절됐다. 이후 도시재생 1호 사업지로 선정됐지만, 지역 슬럼화가 더욱 심해졌다. 도시재생이 지속되면서 주거환경을 개선할 여러 정책에서 모조리 배제됐기 때문이다.  

결국 주민들 마음에는 짙은 패배감만이 남았다. ‘우리는 안 된다’는 절망감이 오랫동안 지속됐기 때문에 이것을 재개발이라는 희망으로 전환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재개발 청사진을 믿지 못하는 소유자들을 한분씩 찾아가 뵙고 설득하면서 돌파구를 마련했다.

점차 재개발이 거짓된 희망이 아니라는 것을 많은 소유자분들이 알게 됐고 신통기획 후보지 선정은 이러한 변화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현재 창신동은 신통기획 맞춤 전략에 따라 9·10·12구역으로 나뉘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창신동 특성상 각 구역의 이해관계가 원활해야 기간과 비용을 단축시킬 수 있어, 미래가치 증대와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창신동 북측 전체 재개발 형태로 함께 협업하고 있다.

▲사업추진 방향이나 신념이 있다면

=창신동 재개발은 대한민국 주거환경 재정비의 상징으로 거듭날 것이다. 한양도성·흥인지문·청계천·동대문 패션상권과 함께 서울의 핵심 경쟁력 주거단지가 될 예정이다. 창신동 프리미엄은 단순히 고비용 아파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주거문화를 한 단계 끌어올릴 새로운 장을 열어줄 것이라 믿는다.

창신동 재개발의 청사진을 신속하게 현실화하기 위해 기존 조합방식이 아닌, 최근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신탁방식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탁사의 안정적인 자금력과 전문성,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갈등을 줄이고 사업의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추진으로 종로의 도약을 신속하게 선보여, 서울시 1호 경쟁력이 되겠다.

▲재개발, 혹은 정비사업 전반에 대한 정책 제언이 있다면

=서울시가 신통기획 추진을 앞두고 주민참여단 새판 짜기에 나섰다. 하지만 기존 추진단체를 무시하고 원점에서 주민참여단을 구성할 경우 자칫 주민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 1차 후보지들은 사업면적과 주민참여단 규모가 작아 큰 문제가 없었겠지만, 매머드 사업지가 포함된 2차 후보지들의 경우 상황이 다르다.

현재 창신동은 신통기획 선정 이전까지 재개발에 관심이 없던 주민들과 투자자들이 주민참여단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역에 대한 애정보다 수익성 차원에서 재개발을 추진할 경우 예전처럼 주민갈등으로 사업이 좌초될 수 있다. 재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4년간 전국으로 흩어진 소유주들을 찾아다니며 노력해온 위원회 구성원들의 걱정도 바로 이점이다.

지역의 모든 재개발 단체를 승인할 수 없다고 할지라도 적어도 신통기획 신청에 앞장섰던 단체에 대한 주민참여단 우선권이 필요하다. 주민참여단 구성을 앞두고 내홍을 예방할 정책보완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