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태 홈워터 대표 "깨끗한 수돗물 공급 새 지평 열었죠”
양윤태 홈워터 대표 "깨끗한 수돗물 공급 새 지평 열었죠”
금속이온 활성반응기술 상품화...안전한 식수공급 社運걸어
‘수처리기’ 특허기술 개발... 상수도관 부식 막는데 효과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3.04.2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누구나 깨끗한 수돗물을, 내 집에서, 내 직장에서, 내 학교에서 손쉽게 마시고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지속가능한 기술개발로 5개의 특허등록과 2건의 디자인 특허등록, 2020년 벤처기업인증, ISO 9001 인증, KC인증, 2021년 녹색기술인증 등 기술개발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는 홈워터 양윤태 대표의 당찬 비전이다. 

▲홈워터는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 달라

=현재 대한민국의 수돗물은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상수관은 환경오염과 상수도관의 노후화로 녹물이 발생하고 있다. 내구연한 30년이 지난 상수도관이 전국에 약 2만3,000km로 전체 상수도관의 11% 차지하고 있다. 이 긴 상수관이 중금속이나 세균, 각종 유충 등에 노출되어 있다 보니 가정에서는 추가적인 정수 장치를 거친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는 추세다. 

홈워터는 현재까지 개발되지 않은 새로운 방법의 기술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고자‘수처리기’특허기술을 개발했다. 이온발생 효율을 높이는 금속이온활성화반응 기술을 이용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수돗물을 통과시킴으로써 각종 이물질을 차단한 깨끗한 수돗물을 누구나 음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금속이온화반응은 보호할 대상의 금속을 보다 더 쉽게 부식되는 희생 금속과 접촉해 보호 금속 대신 희생 금속이 부식되게 하는 방식이다. 이를 갈바닉 효과라고 하고 다른 표현으로는 희생양극법에 의한 부식억제 방법이라고도 한다. 희생양극법은 부식이 쉬운 금속을 희생양극으로 사용함으로써 해당 금속이 부식되어 보호하려는 금속의 부식을 막는 방법이다.

▲홈워터를 설치하면 어떤 변화가 있는가

=우리는 국가에서 관리하지 않는 가정, 공장, 건물, 특정 장소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이물질 등을 1차로 차단하고, 내부의 상수도관을 산화피막으로 보호해 배관의 부식을 억제함으로써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다.

홈워터 제품이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경쟁력은 먼저 녹 억제율이다. 타사 제품의 녹 억제율이 76%인데 비해 홈워터 제품은 99.9%를 달성했다. 또한 타사 제품은 각종 이물질을 차단하지 못하지만 홈워터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상수도로 유입되는 각종 이물질을 차단한다. 배관의 수명도 연장되어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 또한 장점이다. 

우리 제품은 전국 초·중·고 150개 학교에 설치·관리되고 있다. 인천 재건축조합과 업무협약이 체결되어 2024년 공급·설치될 예정이다. 꾸준한 보급과 철저한 사후관리(주기적인 필터 교체 및 수질 관리) 등 많은 노력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면서 설치 요청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홈워터의 인지도와 신뢰가 한층 높아져 가는 것에 가장 보람을 느꼈다.

▲회사를 운영해온 소회와 향후 사업계획은

=처음 회사를 창업하고 각종 특허, 인증, 시험성적 도출 등 많은 투자로 매우 분주했다. 그러다가 지난 2019년 매스컴에서 인천 서구 녹물사태에 대해 대대적으로 보도하면서 그동안 우리가 사용해 왔던 물에 대한 여러 문제점들이 부각됐다. 더불어 홈워터의 제품에 대한 관심과 주문이 늘게 됐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곳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수질의 중요성과 수처리 장비의 놀라운 효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수질 환경의 개선을 주저하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다. 이에 홈워터 임직원은 '대한민국의 물을 디자인 한다'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모든 사람들이, 누구나 깨끗한 수돗물을, 내 집에서, 내 직장에서, 내 학교에서 손쉽게 마시고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홈워터는 친환경을 실천하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 무동력, 무약품, 무해함 등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깨끗한 수돗물을 안전하게 공급하는데 앞장 서 나아가겠다. 홈워터는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 수돗물은 누구나 공평하게 사용하는 공공재다. 사회적 약자에게는 무상으로 제품을 설치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

홈워터는 누구나 어느 곳에서든 깨끗한 수돗물을 걱정 없이 먹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아가겠다. 창업 당시와 현재는 많은 변화가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국민들 “수돗물은 정수기로 먹는다”라는 인식 때문에 수돗물 직접 음용률이 4.1%로 매우 낮다.  미국, 일본, 유럽에서는 50% 이상이 직접 수돗물을 마시고 있다. 홈워터는 많은 국민들이 수돗물을 직접 음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