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임플란트 시술 받기 전에 숙지 사항은
전체 임플란트 시술 받기 전에 숙지 사항은
  • 최정우 원장 / 라이브치과병원
  • 승인 2023.05.2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대중들의 관심이 점점 건강으로 몰려가고 있고 특히 외관 및 기능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아에 대한 수요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치아의 건강은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음식물을 충분히 씹고 삼키는 것이 건강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치아의 상실은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고 넘기는 원인이 되어서 소화불량 및 치열의 변형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상실된 치아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치아의 변형을 시작으로 치아의 벌어짐과 충치 및 풍치를 유발해 오래 방치시 잇몸뼈가 흡수되어 실제 연령보다 나이가 더 들어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자신감 역시 많이 하락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만큼 상실된 치아를 빠르게 임플란트로 복원하는 작업이 이뤄져야 하고 그에 대한 해결법으로는 전체 임플란트 시술이 대안으로 선택되고 있다.

일단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정의를 해보자면 빠지거나 손상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치아 위치에 인공 치아를 삽입하는 보철시술로,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한 기능 및 심미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근 틀니 대신 임플란트 선택을 하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전체 임플란트 경우 치아 상실이 급속도로 진행되어 틀니를 써야만 하는 환자들에게 안성맞춤 대안을 제시해줄 수 있는데, 풀케이스로 전체 치아에 대한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으니 꼼꼼한 시술 및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병원 선택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전체 임플란트에 대한 비용 걱정을 하는 환자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과거에는 임플란트에 대한 비용 부담이 큰게 사실이었다면 최근에는 건강보험이 확대되어 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후관리를 잘하는 곳에서 시술을 받는 것도 핵심인데 임플란트의 경우 한번 받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신중한 병원 선택은 필수이다. 사람마다 잇몸뼈의 상태 및 치아 배열 등 세부적인 요소들이 모두 달라서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시술 잘하는 곳을 고르려면 의료진의 숙련도와 치료 시스템의 수준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무래도 전체 임플란트 경우 시술 시간이 길고 높은 숙련도를 요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임플란트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위험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수준 높은 사후관리 시스템이 확보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지병에 따라서도 시술 플랜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전신 질환 및 고혈압 관련해서 환자 본인에게 해당사항이 있다면 꼭 미리 의료진에게 고지 후 시술에 대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는 것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임플란트를 받게 되면 비용 분납에 대한 니즈도 환자들이 생기기 마련인데 치과를 고를 때 비용 분납에 대한 부분도 사전에 알아보는 것이 좋고, 시술을 받다가 추가적으로 생길 수 있는 치아 문제에 대한 협진 시스템도 잘 구축되어 있는 병원에서 받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길이 될 수 있다.

사후관리에 대한 부분도 시술을 받는 과정만큼 중요한데 시술 후 관리를 소홀하게 한다면 빠르게 손상되고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의료진의 권고사항 대로 안전하게 사후관리 케어에 집중해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어야 한다.

최정우 원장 / 라이브치과병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