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목역1구역 가로주택 DL ‘e편한세상’ 깃발
면목역1구역 가로주택 DL ‘e편한세상’ 깃발
DL건설 시공자로 선정… 동부권 랜드마크
고급브랜드·공사비·정책지원 삼박자 ‘쿵짝’
  • 최진 기자
  • 승인 2023.06.0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서울 중랑구 면목역1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시공자로 DL건설이 선정됐다. DL건설은 면목역 모아타운을 e편한세상 브랜드타운으로 조성해 서울 동부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프리미엄 주거단지로 도약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면목역1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조합장 한명옥)은 지난달 14일 시공자 선정총회를 열고 우선협상대상자인 DL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했다. 

조합원들은 소규모 정비사업을 뛰어넘는 프리미엄 특화설계 규모와 합리적인 공사비 등을 제안한 DL건설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

면목역1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중랑구 면목동 236-6번지 일원 1만3,889.5㎡ 부지에 지하 3층 ~ 지상 25층 규모의 공동주택 435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다.

현재 면목역 일대는 총 7곳의 가로주택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중 2·4·6구역이 먼저 DL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한 바 있다. 또 시공자를 선정해야 하는 면목역3·5구역도 인접한 2·4구역과 병합을 진행하면서 DL건설의 수주가 확실시 되고 있다.

모아주택·모아타운은 서울시가 재개발이 어려운 저층 노후주거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내놓은 정책이다. 정비계획 수립단계부터 가로주택 사업지 여러 곳을 모아 정비사업을 추진, 도시의 복합적인 기능을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면목역 일대는 1차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돼 지금까지 빠르게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 고시에 따르면 면목역 모아타운의 신축공급 규모는 약 1,850가구 정도다.

면목역 모아타운은 지하철 7호선 면목역과 경의중앙선 상봉역이 인접한 역세권 단지로 동부간선도로·통일로 등도 인접해 서울동부권 최상의 교통환경을 자랑한다. 더불어 면목초를 비롯해 인근에 다수의 학교가 위치, 교육환경도 양호하다. 반경 1km에는 이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등 대형마트가 다수 입점해 있으며, 청량리역·군자역 등의 역세권상권도 가까워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한 현장이다.

▲‘e편한세상 면목역 브랜드타운’순항

DL건설은 면목역1구역 가로주택사업을 수주하면서 올해 면목역 e편한세상 브랜드타운 수주절차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DL건설은 지난해 8월 면목역2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시공자로 선정되면서 면목역 브랜드타운의 밑그림을 최초로 선보였다.

이후 지난해 11월 면목역4구역을 수주했고, 지난 2월에는 6구역까지 시공권을 거머쥐면서 면목역 브랜드타운의 뼈대를 완성했다. 

또 조합설립인가를 준비하는 면목역3구역도 최근 주민총회를 통해 2구역과 병합하는 것으로 주민 뜻이 모아졌다. 더불어 지난해 7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5구역도 4구역과 병합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면목동 e편한세상 브랜드타운에 포함된 구역은 △면목역1구역(435가구) △면목역2구역(259가구) 면목역4구역(280가구) △면목역6구역(253가구) 등이다. 

현재까지 계획된 e편한세상 총가구수는 1,227가구로, 이는 면목역 모아타운에 계획된 주택공급물량(1,850호)의 68%에 해당한다. 향후 면목역3구역·5구역이 편입될 경우 사실상 면목역 모아타운 전체를 DL건설이 수주한 셈이다.

DL건설이 면목역 모아타운 전체를 수주하면서 구역별 사업성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정부의 모아타운 정책설명과 서울시의 지난 12월 고시내용 등에 따르면 사업시행구역 간 건축협정을 맺어 통합계획을 수립할 경우 용도지역·용적률 등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현재 면목역 1~6구역은 제2종일반주거지역인데, 통합계획 수립으로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종상향이 가능하다. 이는 모든 구역들이 상한용적률 50%가 증가하게 돼, 단지규모와 사업성이 대폭 상승할 전망이다.

면목역 모아타운이 중대형 사업장으로 예정됨에 따라 커뮤니티 시설과 프리미엄 특화설계도 대규모 신축단지 급으로 상향된다. 그동안 소규모 정비사업은 커뮤니티시설이 빈약하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면목역 모아타운의 경우 브랜드타운으로 일원화되면서 부대복리시설이 다양해지고 고급화가 가능해진 것이다.

면목역 e편한세상 브랜드단지에 적용되는 주요 프리미엄 사양으로는 △e편한세상 2.0 특화설계 △시그니처 게이트 △프리미엄 조경‘드포엠’‘C2 HOUSE’공간디자인 △국내 최고 층간차음성능을 달성한‘D-Silent’△끊김 없는 단열‘Extra Warm’등이다.

조형식 DL건설 정비사업2팀장은 “서울시 모아타운 최초로 브랜드타운화에 성공한 DL건설은 독보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통해 앞으로도 모아타운 프리미엄 시공에 1등 건설사로 자리잡겠다”라며 “주거만족도 1위에 빛나는 e편한세상 브랜드만의 앞선 기술력을 통해 면목역 일대를 서울 동부권의 랜드마크 주거단지로 변모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