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호 대표 "정비업체 면허제도 개선 시급"
조기호 대표 "정비업체 면허제도 개선 시급"
(주)주연도시미학
조합원 스스로 참여 유도
선도적으로 문제점 해결
정비계획변경 등 실적남겨
  • 조기호 대표 / (주)주연도시미학
  • 승인 2023.06.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주연도시미학은 지난 2008년에 설립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체다. 임직원들이 최대한 창의력을 발휘해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조합원들에게 최대한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정비업체 면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정비사업의 특성상 사업초기부터 충분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가 필요하다.

전문인력 투입이 정확한 사업성 검토 및 전문적인 문제해결 등을 통해 사전에 분쟁의 소지를 최소화해 조합원 모두가 참여하는 정비사업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는 법에 따라 추진위원회 설립단계부터 모든 과정을 기획·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자본 및 기술인력 등 법령에서 정한 기준을 갖춰야 한다.

그러나 이 기준이 지나치게 전문적이고 엄격하다. 법에서 정하고 있는 전문적인 기술인력보다 실질적으로 사업진행에 큰 도움이 되는 건 도정법 시행 후 지금까지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로서 20년간 근무해온 베테랑들이다. 이들은 법에서 정한 기술인력에 포함되지 않는다. 

오히려 현장에서는 건축사, 감정평가서, 변호사 등 전문기술인력보다 수년간 여러 현장을 경험한 경험이 풍부한 자가 필요한데 말이다. 현 정비사업전문관리업 등록 기준의 기술인력을 현실에 맞게 바꾸고, 현장 경험이 많은 실질적인 정비사업 전문가들이 전문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조합원의 참여를 성공적으로 이끈 현장은

=지난 2016년 인천의 뉴스테이(공공지원민간임대연계형) 사업을 담당했다. 이때 업무의 범위는 사업시행변경 및 관리처분계획 수립이였다. 이 현장은 주변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임대하기 위해 인수자에게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되, 조합이 손해보지 않도록 토지이용계획 등을 조정해 그 비례율을 맞추는 방식이다. 허나 추가적인 지출 발생이 예상돼 조합원 비례율 100%로 유지가 힘든 상태였다. 

그래서 사업방식 변경을 제안하며 조합원의 참여를 이끌어냈고 그 결과 뉴스테이 철회, 일반분양 방식으로 정비계획 변경, 관리처분계획 변경 및 인가를 6개월만에 받으며 일반분양 및 착공 업무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조합원분양가는 일반분양가의 절반 수준으로, 비례율 160%대의 관리처분계획을 세워 현재 공사 진행 중이다. 이 현장의 조합원 총회 참석율은 점점 상승해 지금은 최소 95%의 조합원이 참석한다.

▲타 사와는 차별되는 특별한 전략은

=정비사업은 예측하기 어려운 다양한 내·외부적 요인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된다. 이러한 변수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선 조합원의 참여가 중요하다. 일부 조합원의 참여만으로는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엔 어렵기 때문이다.

조합원이 사업의 주체임을 알게하고, 주체가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 그 사업이 유동적 움직여 좋은 방향으로 진행돼 어떤 어려운 변화도 이겨낼 수 있다는 걸 일깨워줘야 한다.

이에 우리 주연도시미학은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을 통해 선도적으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모든 과정을 꾸준히·세세히 조합원에게 알려 많은 조합원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이는 타사와는 다른 차별성이다.

▲회사 설립 목적과 방향은

=주연도시미학은 지난 2008년 정비사업추진과정에서 발생되는 소모적인 분쟁을 미연에 방지해 조합원 개개인의 권익을 최대한 보장하고 정비사업의 사회적 위상 제고를 위해 설립했다.

주연도시미학의 창립멤버들은 바른재건축실천전국연합, 주거환경연합, 주거환경교육원 설립·운영에 참여했으며, 이런 전문인력의 맨파워를 바탕으로 정상적인 현장보단 문제가 발생해 중단된 현장을 수습한 실적이 많다. 그래서 조합설립인가 실적보다 정비계획변경, 사업시행변경인가 및 관리처분계획 수립 실적이 더 많은 회사다.

주연도시미학은 다수 현장을 수주해 무리하게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임직원들이 최대한 창의력을 발휘해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정한 정도의 현장을 수주해 조합원들에게 최대한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을 최대의 가치로 여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