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금성 대표 "공사비 분쟁 예방... 계약시 범위·약속내용 상세히 기록해야"
서금성 대표 "공사비 분쟁 예방... 계약시 범위·약속내용 상세히 기록해야"
화성씨앤디
정비사업 30년… 업계 맏형
전문성과 사업추진력 명성
조합원들의 진정한 조력자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3.06.0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 화성씨앤디는 올해로 창사 30주년을 맞이한 전통과 명예가 있는 정비사업전문관리업체다.  지난 30년 동안 정비사업의 산 증인으로서 ‘정도경영(正道經營)’의 정신으로 조합원들의 진정한 조력자 역할에 매진하고 있다.

▲시공자와 계약시 가장 중요하게 검토해야 하는 것은 뭔가

=어느 정비사업 관련 사업장에서나 지출비용으로써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시공자와의 도급계약서상 도급공사비용다.

따라서 공사계약금액과 더불어 공사도급계약의 조건 또한, 추가적인 조합원들의 비용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에 시공자와의 도급계약금액 뿐만 아니라, 도급계약 조건 또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시공자와 계약에서 중요하게 검토해야 할 사항으로는 △공사범위 및 기간 △설계변경 및 물가변동에 따른 계약금액의 조정 △계약의 해제·해지 △사업경비대여와 상환방법 △조합원 부담금 납부시기 및 방법 등 여러 중요한 사항들이 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공사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도급공사비가 어느 범위까지의 공사를 책임질 수 있는가에 대한 공사범위를 계약서상에 상세히 기재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시공자가 사업참여 시 제출했던 내역 및 홍보 시 약속했던 부분까지 모두 계약서에 기재하거나, 별도로 첨부해야 향후 시공사와 공사계약 변경 시 소송, 공사중지 등 각종 분쟁을 예방할 수 있다. 

▲실제로 발생하는 공사비 변경 원인은 뭔가

=공사비 변경 원인으로는 크게 설계변경(사업규모, 세대수, 마감재 등 사업계획 변경)과 물가변동으로 인한 변경, 기타 사업여건(토질상태, 사업비대여범위, 공사기간, 조합요구 사항반영 등) 변경이 공사비 변경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 때문에 최초 시공자와의 계약 시 공사비 기준이 되는 설계도서 및 내역서를 계약서에 첨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시공자 입찰 시 시공자를 위한 홍보용 설계도서를 작성해 내역입찰을 하는 것이 향후 시공사와의 공사비분쟁 예방을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내역입찰의 경우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득해야 설계도서에 따른 내역을 입찰자인 시공자에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은 염두해 둬야 한다.

또한, 물가변동으로 인한 공사비 변경에 대해서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어떤 수치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변동 폭이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만큼 조합의 주장과 시공자의 주장이 서로 상이할 수 있기에 이를 어떻게 합의하느냐도 중요하다.

그 외 요인으로는 착공기준일에 따른 시공자의 견적은 해당일까지의 물가상승분을 선반영하여 입찰에 참여하기에 이에 대한 적절한 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타 공사계약 전에 지질조사를 실시해 보고서를 계약 내용에 첨부하는 것도 향후 토질여건 변동에 따른 공사비 분쟁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화성씨앤디의 현장 중 조합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기억에 남는 곳은 어딘가

=2010년 입주가 완료된 잠실 5개 저밀도단지와 업계에 단지 내외관 특화 트렌드 시작을 알린 개포2단지 및 개포시영아파트를 들 수 있다. 또한 당사는 신반포21차 아파트의 시공자 선정 전 단계부터 적극적인 CM 도입을 통해 물량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진행했고, 그 정확성 담보를 통해 시공 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이끌어낸 바 있다.

또한 지분제 사업으로 추진된 과천주공2단지의 경우 일반분양가 상승 시 추가 수입금을 모두 조합으로 귀속한다는 조항을 삽입해 일반분양가 평당 약 870만원(1가구 당)의 수입금을 조합에 귀속시킨 바 있다. 

▲화성씨앤디를 소개해달라

=지난 1993년 화성컨설턴트를 모태로 2004년 화성씨앤디가 설립, 올해로 창사 30주년을 맞이한 전통을 자랑하는 기업이다. 과거 도시재개발법, 주택건설촉진법 시대에 따른 재개발·재건축은 물론 현재까지 시대를 관통하며 업계를 지켜오고 있다.

특히, 정비사업전문관리업 외길에만 집중한 화성씨앤디는 동종업계 최초로 재개발·재건축사업 자문부문 국제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 정비사업전문관리업체의 시스템을 한 단계 높이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다.

아을러, 정비사업 사관학교로 불릴만큼 현업에 종사하는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다수가 화성씨앤디를 거쳐간 전통과 명예가 있는 대한민국 1등 대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