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연 15만가구 이상을 반값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겠다”

19대 대통령후보 부동산 정책 공약

2017-04-27     문상연 기자

 

서민주거안정 중점…재개발·재건축 규제 강화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공약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에 연동한 전월세 상한제를 도입해 급격한 주거비 부담 증가를 억제하고, 주택임대차계약 갱신청구권을 폭넓게 인정한다.

심 후보는 주택임대차계약 기간 3년, 계약갱신청구권 1회 보장으로 총 6년의 거주기간을 보장할 방침이다. 또한 임대차등록제 의무화, 공정임대료 산정·공시, 분양가 상한제 확대, 표준건축비 도입, 후분양제 활성화 모두 찬성 입장을 밝혔다.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에도 연간 15만호 이상의‘반값임대주택’공급과 공공임대주택 중 장기임대 비중을 12%로 높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한 심 후보도 1인가구 맞춤형 소형임대주택을 확대하고, 대학생은 월20만원의 주거수당을 지급하는 한편 대학의 기숙사 수용률도 30%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의무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심 후보는 부동산 보유세 실효세율을 2배로 높이는 부동산 정책을 당론으로 발표했다. 그리고 가계부채 해소를 위해 총량 관리제 도입과 DTI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뉴스테이 정책에 대해서 심 후보는 주거 안정 효과가 미미하고, 과도한 특혜를 받는 정책으로서 폐지 또는 초기 임대료를 시세 80%이하로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안으로 반값 공공임대주택 정책인 ‘정의 스테이’를 제시했다.

한편 심 후보는 타 후보들과는 달리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사업의 규제 강화에 대한 공약도 내세웠다. 재건축에만 적용되는 초과이익환수제를 재개발도 포함해 내년 시행을 약속하고 있다.

또한 조합 설립동의 요건은 기존 3/4에서 4/5로 강화, 재건축 허용연한을 30년에서 50년 이상으로 변경, 조합 운영 투명성 강화를 위해 조합장 권환 위임 범위 축소와 재개발·재건축 사업비 관련 자료를 인터넷에 상시 공개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