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진학, ACT와 새로 시행되는 SAT의 비교
미국대학진학, ACT와 새로 시행되는 SAT의 비교
  • 명대명고
  • 승인 2016.04.2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는 2016년 3월 5일에 이미 새로운 유형의 SAT 시험이 시행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3월 시험이 없어서 다음 달 5월7일에 New SAT 시험의 SAT Reasoning Test가 치러질 예정이다. 6월 7일로 예정된 SAT 시험은 SAT Reasoning Test와 Subjects Test 시험이 동시에 치러질 예정이다. 그러나 예전에 치러지던 ACT에는 변화가 없다. 그러면 기존의 ACT와 New SAT는 어떤 점이 다른지 비교하여 차이점을 정리해 보았다.

ACT의 특징은 영어 수학, 독해, 과학 과목의 지식을 평가하며 정답의 개수로 점수를 매기며 오답에 감점은 없다. ACT 시험 점수는 STEM Score, ELA Score, Progress Toward Career Readiness Indicator, Text Complexity Progress Indicator 등으로 표현된다. 반면 New SAT 는 Reading에 비중을 두고 출제되며, 지문의 Context 속에서 어휘의 의미, 문장 내에서 적합한 단어 선택 등 어휘 관련 문제의 비중이 커졌다. 정답의 개수로 채점하는 것으로 변경되어 오답에 감점은 없는 것은 ACT와 같다.

College Board 사이트 (http://www.collegeboard.org/) 에서 회원가입 후 SAT online registration으로 들어가 인적사항을 비롯한 내용을 정확하게 입력하고 접수가 가능하며, SAT 등록 신청서(SAT Program Registration Bulletin)를 작성해 미국의 SAT College Board로 발송하는 우편이나 팩스 접수도 가능하다. (1-610-290-8972)

국내에서 응시할 수 있는 곳은 서울에서는 용산국제고, 아시아태평양국제학교, 한국켄트외국인학교, 하나고, 서울국제고에서 가능하며 경기수원국제학교, 인디언헤드국제학교, 한국외대부설용인외고, 청심국제학교, 부산국제외국인학교, 부산국제고, 대전크리스천국제학교, 민족사관고 등 13개 학교이다. 

글. 세쿠이아그룹 박영희 대표

 <표> 이전 ACT와 New SAT 비교

각주. ACT는 American College Test의 약자로 고등학교 때 배웠던 지식들을 위주로 출제되는 상대적으로 쉬운 시험으로 지식습득 양을 평가한다. ACT는 한 문제를 푸는데 주어지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시간배분이 하며, 문제를 얼마나 빨리 풀 수 있는가도 평가대상이다. 반면 SAT는 Scholastic Aptitude Test의 약어로 대학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상대적으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되어 기초개념 및 추상화, 비평 등의 능력을 평가 받는다. (명대명고 편집부)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