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 영역 EBS 수능교재와 기출 문항을 응용한 문항이 다수 출제
과학탐구 영역 EBS 수능교재와 기출 문항을 응용한 문항이 다수 출제
  • 김라 명대명고 기자
  • 승인 2016.11.17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수능 과학탐구 영역은 9월 모의평가 및 2016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게 출제되었으나, 전반적으로 EBS 수능교재와 기출 문항을 응용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하지만 생명 과학Ⅰ이 9월 모의평가 및 2016 수능보다 약간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문항은 물리Ⅰ과목의 18번, 한 종류의 목재를 이용해 2층 목조 주택 모형을 만드는 모습으로부터 기둥 A만을 움직여 6개의 기둥이 떠받치는 힘을 모두 같게 할 때 기둥과 기둥 A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문항으로, 주어진 자료가 참신하고, 자료의 해석이 까다로운 고난도 신유형 문항이다. 그리고 화학Ⅰ의 20번, A와 B가 반응하여 C를 생성하는 반응에서 반응 후 남아 있는 반응물의 몰수와 생성된 생성물의 몰수 비를 넣어 준 B의 몰수에 따라 나타낸 자료를 해석하는 문항으로, 주어진 자료의 형태가 참신하고 해석이 까다로운 고난도 신유형 문항이다.  그리고 생명 과학Ⅰ의 19번, 주어진 시간의 막전위를 보고 신경의 자극 지점에서 떨어진 거리를 계산하는 문항으로, 주어진 자료의 해석이 까다로운 고난도 문항이다. 마지막으로 지구 과학Ⅰ의 20번, 적위가 +10° 인 별 S를 두 지점 A, B에서 관측한 각각의 방위각과 고도를 통해 별의 연주 운동을 파악하는 문항으로, 주어진 자료의 해석이 까다로운 고난도 문항이다. 

 그리고 EBS 수능교재에서 70% 정도를 연계하여 출제되었는데, 그래픽 자료(그림, 그래프, 도표 등)를 일부 변형하거나 EBS 수능교재에 나와 있는 수능 문제 및 개념을 활용한 문항이 출제되었다. 또한 수능교재에서 나온 문제를 축소, 확대하거나 결합하는 방식으로 주로 출제되었다. 

글도움 :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이종서 소장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