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유지관리의 필요성
승강기 유지관리의 필요성
  • 안일규/(주)KEMS대표 우송정보대학 교수(승강기전공)
  • 승인 2018.06.14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안일규 교수] 대한민국 국민의 60%가 공동주택에 산다는 기사를 연초 언론을 통해 접한바 있다. 어림잡아 승강기 없는 5층이하의 공동주택 10%정도를 제외하면, 전 국민의 50%가 승강기를 매일 이용하며, 빌딩까지 포함하면 그 이용자가 더욱 많다.

우선 이렇게 대중화된 승강기 사고현황은 어떤지 살펴보면, 최근 10년간 승강기 피해자 현황에서 사망자 89명, 중상자 802명으로 나타나, 연평균 9명이 사망하고 80명이 중상(승강기안전공단 자료)을 입는다.

이러한 피해와 고장을 줄이기 위해, 이번 호에서는 승강기 유지관리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승강기는 자동화된 수직교통수단으로 안전장치가 많이 설계·설치되어 있지만 사고시 위험도가 높다. 국가가 안전관리하는 교통수단에는 수직교통수단과 아울러 수평교통수단으로 지상에는 기차와 자동차가, 해상에는 선박이 있으며, 항공교통수단으로는 비행기가 있는데, 고장사고시 승객에게 어느 정도 위험성이 있느냐에 따라서 관련법령에서 유지관리 강도와 미 준수시 벌칙에 차등을 두고 있다.

승강기는 비행기 다음으로 사고시 위험도가 높고, 고장시 승객들의 불편이 아주 크기 때문에 관리주체의 의무사항으로 항상 안전하게 운영 및 편리를 제공하도록 법제화(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돼 있다. 또한 건축법에서 의무화된 6층 이상 건물에는 승강기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둘째는 승강기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우리나라에서 승강기 하루 이용자가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보았는가? 서두에서 전 국민의 절반 정도가 승강기를 이용하는 국가라 했으니, 5천만 인구의 절반인 2천500만명이 매일 승강기를 이용하게 되고 하루에 한 사람이 4회 정도 탑승한다면, 대략 1억명이 된다. 일일 1천만명의 지하철 탑승인원보다 10배나 많은 국민이 승강기 이용자인 것이다.

승강기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기(로프)식 엘리베이터는 1대당 최소 13가지 이상의 안전장치를 설치하게 되어 있는데, 그 안전장치 하나하나가 제 기능을 발휘할 때만 안전이 보장되며 만일 안전기능이 상실되거나 저하되면 바로 고장이나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승강기를 설치하기 위하여는 건축물 특성에 맞는 설계와 각종 검수, 시공관리, 성능 및 품질안전을 위한 감리(법에서 미규정)를 하고 건물 준공 전 완성검사를 통해서 의무화된 안전장치와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게 한다.

이후 한 달에 1회 이상 유지관리기술자가 안전장치의 기능이 이상 없는지 점검해 이상이 있을 때 바로잡아 주는 자체점검을 하도록 의무화(법에서 규정)하고, 매년 검사기관에서는 자체점검 여부와 실제 승강기의 중요 안전장치를 시험해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법 규정)하도록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관리주체는 매월 자체점검과 년1회 정기검사의 필요성을 잘 인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는 소유재산의 보존 측면이다. 요즘 저층 상가에 소규모 8인승 정도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경우 아무리 적어도 3천만원 이상일 것이고, 고층 대용량의 경우는 수억원을 훨씬 상회할 것이다.

이러한 고가의 설비를 어떻게 유지관리 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10년이상 차이나는 것을 목격할 수 있는데, 유지관리를 잘해 25년~30년 사용후에 교체하는 현장도 있고, 유지관리를 잘 못해 10년 안팎에 교체를 하는 것도 꽤 볼 수 있다. 고가의 승강기를 장기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 설계와 설치 그리고 매월 실시하는 자체점검의 질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유지관리 부분에서 성실한 유지관리기술자가 안전장치를 철저히 점검해 안전기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키고, 노후화 되는 부품을 적기에 찾아내 즉시 수리하는 것은 승강기의 성능뿐만 아니라, 수명 연장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된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관리주체가 유지관리업체를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해야만 한다. 유지관리 비용을 절약한다고 아무 조건없이 최저가입찰 방식으로 유지관리업체를 선정하는 곳이 아직도 많이 있는데, 이 방식이 승강기를 병들게 할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승강기 수명을 단축해 장기적 관점에서 유지관리 비용을 크게 만드는 악수가 된다.

따라서 승강기는 장기적 관점에서 제대로 된 유지관리업체를 선정하고 적당한 서비스료를 지불해 자체점검을 철저히 하도록 하는 것이 소유재산 보존 측면이나 이용자 안전확보와 성능유지 면에서 가장 중요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