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연 대표 "친환경 건축물 분석·검증·해법 제시하는 ‘씽크탱크’ 자부"
조승연 대표 "친환경 건축물 분석·검증·해법 제시하는 ‘씽크탱크’ 자부"
(주)HnC건설연구소, 기계설비·전기통신·조경 등 다양한 분야와 협업
건축환경 개선위한 설계 지원... 재개발 재건축 대형 프로젝트 수행
  • 최진 기자
  • 승인 2020.06.1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human)=자연(nature)=건축물(construction)’을 일직선상에 두고 ‘사람과 자연을 위한 건설’을 추구하는 기업. ㈜에이치앤씨건설연구소(대표 조승연)의 철학이자 지향점이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건축물도 생애주기가 있다. ㈜에이치앤씨건설연구소는 건축물생애주기에 맞춰 친환경 건축물 조성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전문 기업이다.

최근에는 건축설계 초기 단계부터 환경적 요소를 시뮬레이션 분석ㆍ검증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환경영향평가, 각종 심의 및 사업계획승인인가를 위한 허가권자와 심의위원들의 요구로 분석설계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에이치앤씨건술연구소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은 물론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전문가 집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에이치앤씨건술연구소는 심의단계에서 건축, 경관, 교육환경, 좋은 빛 등의 심의를 지원하고, 설계단계에서는 친환경, 에너지, 경제성검토(VE, LCC)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건축물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건축 심의에서부터 완공까지 각종 인허가와 인증 업무 등 총괄적인 솔루션까지 제공한다.  

“모든 분석설계는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정량적인 수치 결과를 토대로 근거 있는 개선안들을 제시하고 있지요. 환경 설계는 건축의 각 분야와 직간접으로 연계된 만큼 설계는 물론이고, 기계설비, 전기, 통신, 조경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건축환경 개선을 위한 설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앤씨건술연구소의 역량은 지금까지의 실적이 증명한다. 

인천공항3단계사업, 인천지방합동청사, 세종국립중앙수목원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잠실5단지아파트 재건축정비사업, 청라시티타워, 성남 금광1 재개발정비사업,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정비사업, 영통2구역 재건축정비사업, 괴정5구역 재개발정비사업, 계림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등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2014년 정부의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수립 및 제로에너지 활성화 방안 발표를 통해 2020년에는 공공건축물이, 2025년부터는 민간 건축물까지 제로에너지 건축물 건립이 의무화된다. 

이와 같은 정부정책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초기 공사비만을 증가시켜 제로에너지 건축물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건축설계안의 에너지 분석과 경제성 검토를 통해 최적의 설계안을 검증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조승연 대표는 강조한다. 

“에이치앤씨건설연구소는 환경분석 설계는 물론 건축물의 경제성 검토, 각종 인허가 및 인증 사항들까지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설계 분야의 습관적이고, 반복적인 관행들에서 벗어나 정량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한 환경분석 설계로 최상의 건축물을 구현해나가겠습니다.”

조승연 대표가 확신하는 최상의 건축물, 최상의 주택이란 결국 인간과 자연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구현하는 건축이다.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면 살아 숨 쉬는 건축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그 정교한 밑그림을 에이치앤씨건설연구소가 그려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