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한내·김창원·신충수 선사현대 리모델링추진위 위원장·부위원장
인터뷰- 이한내·김창원·신충수 선사현대 리모델링추진위 위원장·부위원장
“주민들 호응… 20일만에 동의율 50%
주거환경·자산가치 ‘두 토끼’ 잡겠다”
기존 2천938가구 단지…수직·수평·별동 증축 모색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0.12.0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신충수 부위원장, 이한내, 김창원 위원장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기존 규모 3천가구에 달하는 전국 최대 단일 단지의 리모델링 추진 현장이 탄생했다. 서울 강동구 선사현대아파트가 그 주인공이다. 단지의 덩치가 크다보니 집행부도 위원장 두 명(이한내ㆍ김창원 위원장), 부위원장 한 명(신충수 부위원장)의 삼두체제로 운영 중이다.

3천가구 대단지라는 점에서 업무량을 분산하고, 의사결정도 보다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하자는 차원에서다. 젊은 층의 집행부가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도 특징이다. 

이한내, 김창원 위원장이 40대, 신충수 부위원장이자 입주자대표회장이 30대로 젊은 층이 사업을 주도하는 최근 리모델링 사업 분위기와 상통한다.

▲3천가구에 달하는 전국 최대 리모델링 사업 규모다. 추진 중인 사업계획은

=선사현대아파트는 8호선 암사역과 한강 둔치에 인접해 있는 강동구 유일의 한강변 대단지다. 현재 추진위가 수립한 리모델링 기본계획안에서는 수직ㆍ수평ㆍ별동증축을 통해 기존 지상 28층, 16개동 2천938가구를 3개층을 올려 지상 31층 3천249가구로 증축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새로 증가한 311가구는 일반분양한다.

한강변 아파트와 주변 인프라와의 시너지를 통해 강동구의 새로운 랜드마크 아파트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아파트는 2000년 준공해 올해로 21년이 넘었다. 현재 리모델링 추진위, 입주자대표회의, 동대표 간 단합이 잘 돼 사업추진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퇴근 후 저녁 7시 30분이 되면 자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활발한 토론으로 리모델링 방향을 논의한다.

▲사업방식은 수직증축과 수평.별동 증축 중 어떻게 추진하나

=수직증축과 수평, 별동 증축 등 한 가지 방식에 구애되지 않고, 모든 방식을 적용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 정책 및 주변 여건을 감안해 최적의 사업계획을 이끌어냄으로써 주거환경 개선과 자산가치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사업이 성공한다면 어떤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나

=서울 강동구 한강변의 새로운 랜드마크 단지가 탄생할 것이다.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은 입지다. 그런 면에서 우리 단지는 강동구 최고의 부동산 잠재가치를 지니고 있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한강과 접하고 있는 한강 프리미엄과 지하철 8호선 암사역 초역세권, 그리고 올림픽대로, 중부고속도로, 서울-세종 고속도로 등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까지 갖췄다. 이런 잠재적 가치를 리모델링을 통해 현실화시키자는 게 우리 리모델링 추진위 집행부의 바람이다. 

▲그동안 진행해 온 사업 과정은

=약 1년여 기간 동안 사업을 준비해 오다 한 달 전인 10월 17일부터 본격적인 리모델링 조합설립동의서 징구를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실감할 수 있었다. 3천가구에 달하는 대단지임에도 불구, 동의서 징구 시작 20여일 만에 전체 소유주 50%의 동의서를 확보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주거환경 개선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었다는 증거다.  

▲리모델링 규제 방안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의견 한 말씀

=주택공급의 선순환 고리를 차단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리모델링 규제 정책은 좀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주택시장 안정을 하겠다고 기존 노후아파트를 방치한다면 사업 찬반을 놓고 발생하는 주민 간 갈등, 각종 시설 노후화로 인한 주거 안전문제 등 또 다른 문제들이 발생할 것이다. 무엇보다 리모델링은 원주민 재정착률이 90% 이상 되고, 일정 부분의 일반분양까지 공급한다는 점에서 현 정부의 주택 정책 방향과도 부합하는 사업이다. 

▲향후 일정 계획은

=현재 50%의 동의율을 갖췄는데, 한 달 이내에 17%를 추가해 조합설립 법정 동의율인 67%를 충족함으로써 최대한 빨리 조합설립 인가를 받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내달 선거인단을 구성해 대의원, 이사 후보를 추천받아 조합 구성을 위한 발판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창립총회는 내년 1월, 시공자 선정은 내년 4월경으로 예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